안녕하세요. bmw m550i 차주입니다.
본의아니게 답답한 마음으로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올해 11월 24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진입출구에서 펠리세이드와 사고나서 bmw 정식센터 입고 후
차량 사고에 관련하여 수리를 받았습니다. 차량은 일주일 정도 수리 후 완료되어 인도를 받았는데
차량 사고 수리 이후 원인 모를 찌그덕 소음이 발생하여 입고 센터에 재 입고 후 사고 부위 주변 부품을
새제품으로 교체하였고, 현재도 방지턱 및 노면이 안좋은곳 가면 차량에서 찌그덕 소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식센터 재입고 하여 당시 사고 부서(차량 수리를 하였던) 엔지니어 세분과 동승하여,
소음 주행테스트를 하였고 리프트로 다시 띄워서 사고당시 교체하였던 부품 및 차량 상태를 점검하였고,
센터에서는 부싱소음이라고만 답변해주시고, 차량 사고와는 관련이 없어서, 부싱관련은 처리를 진행 할수가 없다는
답변을 주셧습니다. 그나마 사고담당 어드바이저분께서는 구리스 도포를 좀 해드릴테니 추후 또 소음나면
알려달라고 하십니다.
차량은 21년 3월 출시하였고 키로수는 6만 5천 키로를 주행하였습니다.
저는 저 소음이 정말 차량이 노후되면서 발생하는 부싱소음인지, 차량 사고 하고는 관련이 없는지 답답한 심정입니다.
현재 차량 사고 관련하여 보험처리는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 방문한 bmw 정식센터 말고 다른 센터에 입고해서 재정비를
받아야 하는지 보배여러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말주변이 잘 없어서 제대로 쓴지도 잘 모르겠네요..)
소음 영상은 첨부하였는데 사고영상은 코딩 관련으로 추후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휀더 안쪽에 철판 여러겹으로 겹치는 부분있는데 사고수리후 요철지날때 마찰로 철판 비비는 소리 날 수도 있어요
일전에 휀더 사고수리하고 비슷한소음으로 휀더 다시 뜯고 수리한 경험이랑 비슷해서 글 남겨요
텐션스트럿과 컨트롤암 , 활대링크,볼조인트
쇼바,쇼바마운트 모두 교체되셨어요 얼라이먼트까지 다 봤네요
데미지 입을만한곳 다 교체 된거 분명 맞습니다
센터에서 꼼곰하게 작업된건 맞습니다 정비내역서상
사고사진봐도 데미지가 엄청 큰 사고는 아니어서
하체 암류에 크게 손상 입힐만한 사이즈는 아니거든요
휀다쪽 한번 더 체크해보시고
제 생각에는 텐션과 컨트롤암 주요 암류 조립시
공차 미체결로 인한 소음으로 추측됩니다
반드시 공차체결 마무리해야 부싱 뒤틀림이 없어 소음이 없거든요
센터에서 공차체결을 할지 안할지 모르겠는데
만약에 하지 않았더라면 부싱에서 소음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센터에 공차체결을 하는지 물어보시고 .. 텐션과 로어암 공차만 잡아주면 소음 사라질수도 있어요
공차체결 의미가 궁금하시면 이거 보시고요
https://youtu.be/5QhKNIyoDOU?si=fvi1LB5bsTUX9ZmB
제 생각에는 하체 암류 공차체결 안해서 나는 부싱 뒤틀림 소리 같습니다
제 g30 20만 가까이 탄거 얼마전 하체털이할떄도
저정도로 소음이 나진 않았어요 암류 탈거하고 봐도 텐션스트럿만 좀 상태 메롱이고
나머지들도 꽤 상태 준수했고요
작성자님 속많이 상하실텐데
센터에 텐션스트럿,컨트롤암 암류 공차상태에서 체결좀 다시해달라고 요구하세요
어드바이저에게 공차체결 어필하시고 모르면 자료좀 취합해서 영상좀 보여주시고요
하체 암류 공차체결 안하는 업체도 많고 센터에서 모를수도 있어요
지금 가뜩이나 겨울이라 부싱 수축되어 뒤틀린 상태로 비벼지면 소음이 엄청 큽니다
센터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잘 모르겠다는 제스처가 나오면
수입차 정비소 몇군데 전화해서
하체 암류 공차체결 가능한지 전화 돌려보시고
어차피 풀었다 다시 체결하는 작업이라 외부에서 공차만 다시 잡아보시고
이후에도 소음나면 다시 센터로 가보세요 이게 효율적일수 있어요
살짝 풀었다 다시
말씀하신대로들 정식센터에 문의 및 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추가로 여쭤보면 날씨 영향으로 소음이 낫다 않낫다 할수 있는 부분일까요??
처음 주행후 30분 정도 지나면 소음이 안나다가 추후 다시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프론트쪽 교체한 부품들이 전부 새거라 소음이 없어야 합니다
부싱이 크랙가거나 그런 상태가 아니라면 아무리 수축되도 소리 없어요
제 g30은 지금 하체에서 영하의 기온이어도 아무소리 나지 않습니다
냉간시 프론트만 방지턱 넘을대 쇼바압에서 약군 꾸르륵 소리는 나는데
영상 기온이나 지하주차장에서 주차후 열좀 받은 상태에서는 싹 사라져요
부싱이 제대로 잡지를 못한 상태로 조립되고
냉간 날씨 영향으로 수축된 상태로 주행시 소음이 나다가
열좀 받으면 다시 팽창되니 소음이 일시적으로 사라지다가 수축과 팽창을 어느정도 왓다갓다하면서
낫다 안낫다 할 가능성이 있죠
스테빌라이저 교체도 고려해보세요
스테빌라이저의 뒤틀림 및 부싱에 문제 있으면
방지턱 넘을때 찌그덕 찌직 저런 소리도 날수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 링크는
스테빌라이저 끝에 달린거고 정비내역서에 교체 되셨어요
몸통 스테빌라이저 보셔야 할거 같아요
근데 연식이나 키로수 봐서는 문제 있을거 같진 않습니다
저도 18년식 20만 가까이 되는데 스테빌라이저 무교환이고 소음은 없거든요
연식과 키로수의 어느정도 부하가 꾸준히 가해져야 손상 가는것들입니다
제일먼저 맛탱이 가는게 텐션스트럿,컨트롤암등인데
그건 다 교체 된거라 소음이 없어야 합니다
공차체결은 토크값까지 설정해서 체결해주셨다고 답변 받앗습니다.
남은 방법은 스테빌라이저 부싱 밖에 없네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