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불이난 제품의 회사와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단지 같은 업종을 하고 잇는 사람으로서 잘못된 정보로인해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타 회사제품에 대해서까지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저로선 바쁜 시간 쪼개어 올리는 글입니다
팩트부터 말씀드리면
제품 자체에서 불이난거 맞습니다
또한 이 제품은 블랙박스 보조배터리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에너지 총량이 너무 부족헤서
블박보조배터리라고 판매하시는 분들은 단지 판매를 위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잇는것입니다
배터리도 아닙니다
전기이중층캐패시터(EDLC)라는 부품으로 초고속 충방전이 가능해서
이걸 이용해서
차량의 전기를 저장하고 방전하는 원리를 이용
차량성능을 개선하는 장치입니다
이미 고가의 자동차에서는 순정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부품이므로 태클은 사양합니다
제가 이런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시작한지는
꽤 오래됫는데(세계에서 두번째 시작햇습니다)
7~8년전부터 장*라는 제품이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제 고객중에 저 제품을 장착하신분이 떼어내고 제가 생산하는 제품으로 변경하고 싶다고 하셔서
장*의 제품 내부를 볼 기회가 생겻습니다
이렇게 생겻습니다
내부 부품의 규격보다 높은 전압이 걸려서 전부 해드가 부풀엇습니다
국내 엘에스 엠트론이라는 회사의 개당 내압(견딜수 잇는 전압)이 3볼트 짜리 5개를 사용햇습니다
직렬 연결이므로 견딜수 잇는 전압은 최대 15볼트까지입니다
이 전압이 넘어가면 EDLC가 파손되게 됩니다
또는 5개의 셀중에 편차가 발생하여 셀 하나라도 3볼트가 넘어가면 해당셀은 파괴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요즈음 쉐보래 차량들중에 15볼트가 넘어가는 차량들이 많습니다
(왜 그렇게 설계햇는지는 저도 모르겟습니다 자동차 표준 전압은 14.4볼트 입니다)
당연히 장*의 제품들은 파손되게 되어 잇으며
3볼트가 넘어가면 열폭주가 일어나는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런데 해당 회사는 왜 이렇게 설계햇을가요?
원가절감및 제품 능력 향상 때문입니다
셀당 저장 용량이 350패럿정도로 보입니다
이걸 5개 연결하면 견딜수 잇는 전압은 15볼트가 되며
용량은 350/5=70패럿이 됩니다
만약 안정성을 위해 6개를 사용하면
내압은 18볼트(이렇게 되면 불날일도 없엇겟지요)
용량은 360/6=58패럿이 됩니다
이 용량은 자동차 성능개선효과의 크기에 대해 영향을 끼칩니다
일반적으로 용량이 크면 클수록 성능개선 효과가 커집니다
따라서 저 회사는 적은돈에 큰 효과를 보고자 무리수를 두게 된것같습니다
그런데 몇년후
이 회사도 문제점에 대해 파악햇는지
보호회로를 본격적으로 넣기 시작합니다
용량도 조금 키웟습니다
480패럿짜리네요
480/5=96패럿
불이난 제품이 이 개선된 제품인지 구형모델인지는 알수 없으나
저 회로를 넣어도 내압은 여전히 15볼트이므로 회로 불량이라든가
셀중에 불량이 잇으면 파손을 피할수 없는 현실이 될것입니다
따라서 현존하는 자동차에서 최고전압을 가지고 잇는 차량을 근거로 해서
여유잇는 설계를 해야 합니다
에를 들면
6개를 사용해서 16.2볼트~18볼트로 설계해야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제가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셀하나당 600패럿 2.8볼트 짜리 굴지의 업체인 삼화전기 제품을 사용햇습니다
(이 삼화전기가 하도 이쪽 업계에선 유명한 회사라 중국제 짝퉁도 많습니다
특히 알리바바에 잇는 삼화꺼는 백프로 짝퉁입니다/이 짝퉁은 폭팔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600/6=100패럿 용량이 되며
2.8*6=16.8볼트가 됩니다
차량전압이 15.5볼트가 되어도 마진이 많이 남아잇으므로
셀 불량이어도 여유가 잇게금 설계됩니다
모든 제품이 그렇습니다
제대로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설계해야 하는것은 당연지사일것입니다
어떠한 제품이든(심지어 자동차도)
잘못만들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일부 댓글에서 보시듯 잘못된 자기 자신의 생각만 가지고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까지 피해가 잇어서는 안될것입니다
다시한번 말슴드리면
EDLC를 이용한 자동차는 이제 서서히 순정제품에가지 적용되고 잇으므로
태클은 사양하겟습니다
정 태클 거실거면
자동차 회사에다가 항의 하십시요
왜 쓸데없이 이런거 넣어서 자동차 가격 올리냐고^^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동종 업계에 잇는 사람으로서
장*의 제품에 불이난것에 대해
이제 싹이 피어나기시작한 이 제품군들에 안타까운 마음에 독수리임에도 불구하고 긴글 적엇읍니다
감사합니다
시작은 다음까페 까로텍 입니다,
그때는 네이버에 "까페" 가 없었드랬죠..
아니, 네이버 자체가 아직 없었던때였나...
어짜피 수많은 사기탬 중 하나일뿐
제대로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설계해야 하는것은 당연지사일것입니다"
현기도 원가절감ㅋ
https://youtu.be/tp134to9rMA
테슬라 배터리팩에 우레탄폼으로 보이는것으로 작업한것
까로텍분 동영상보셧겠지만
까로텍분개인적으로 장점보다 단점쪽 야그해줄수있나요?ㅋ
이건 열에는 어느정도 버티나요?
캐퍼시터는 전압안정기로 배터리 용량 작은차나 출고
오래된 차에 효과 있어요. 저도 차 두대에 캐퍼시터 쓰고 있고
탄력주행 거리 늘어나는 효과 체감중입니다.
특히 전력 딸리는 레이같은 경차에는 태생적인 진동이 심한데 에어컨 작동이나
아이들 시 진동 및 순간적인 전력부족 증상 잡아주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소수지만 람보르기니 같은 차량에도 실재로 캐퍼시터 적용되어 있는거 맞고요.
이번 사고는 설치 위치도 잘못된 사례 입니다.
잘나가요.
워낙에 진품,가품이 난무하는 세상이라 뭐가 진짜인지 구분을 할수가 없는 세상입니다.
보호회로는 중요한역활을해요 저는 인산철배터리셀이 과전압으로 터진적이 있었거든요
저는 해당 업체와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이번 문제건은 너무 안타까운 마음에 며자 적어봅니다.
우선 문제된 제품은 보조배터리가 아닌 캐패시터(일명 전압안정기)라고 합니다.
다만 과거 전압 안정기 보다 수십억배 큰 용량으로 슈퍼캐패시터라고 불리는 제품 입니다.
첫번째 전압 내압문제 -판매 카달로그에는 전압이 개당 3V이지만 맥스 피크 전압이 3.2V까지 라고 되어 있네요.
단순 전압 문제는 아닐수도 있겠네요.
두번째 보호 PCB타입 문제-이건 위사진에 나와있지 않아 확인이 불가 합니다.
위 내용에 문제 제품 PCB사진이 있었다면 원인 비교하기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세번째 PCB에 캐패시터 납땜시 납땜 불량 가능성.
네번째.장착시 와이어 연결 불량 가능성.
다섯번째 캐패시터 자체 불량 가능성
크게 위 5가지 일듯 합니다.
일단 문제된 제품에 대하여 무조건 나쁘다고 하기 보다는 원인이 파악된후 이야기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에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불이난 친구는 그래도 아몰랑~ 그러싫듯.
한번쯤은 생각해볼겁니다
보조밧데리를 엔진룸에?????
말도 안되죠 저도 몇년전에 저거 광고하길래
한번 사볼까하다가 말았습니다
이번에 사고난 제품은 보조밧데리가
아니고 단순출력증강이라고 보시면될거같아요
그냥 그돈으로 고기사먹으라함
근데 세계에서 두번째 시작?
구럼 첫번째는 누구지?
15여년 년전에 구입하여 여태 잘 사용중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까로텍 제품 사용 중인데 만족합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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