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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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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3 부산아이파크 24.07.03 22:02 답글 신고
    65세 되면 반납해야 할 2가지
    1. 운전 면허증
    2. 투표권
    답글 8
  • 레벨 대령 3 이찍은정신병 24.07.03 22:15 답글 신고
    동승자가 브레이크 밟으려고 했다고 증언하던데,
    조수석 정상 착좌 자세에서 그게 보일까?
    답글 2
  • 레벨 대장 급하면어제나오던가 24.07.04 02:35 답글 신고
    G80 특성상 앉은키가 엄청 큰 사람 아니고서는 조수석에서 브레이크 밟았는지 확인 불가함..
    답글 2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4.07.03 20:41 답글 신고
    일방통행인데 돌아가기 싫어 일부러 빨리 빠져나가려고 가속한 느낌이?
    나가요촌 밀집 거리에도 나가요택시들이 일방통행 역주행 엄청 많은데 빨리 빠져나가려고 졸라 밟음..

    그거 같은데..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3 20:50 답글 신고
    그건 아닐 겁니다.
    영상 보면 초반부터 멈출 생각이 전혀 없이 내려 오는거 보면 호텔에서 출발 직후 부터 가속 하고 있었다고 보여 집니다.
  • 레벨 대령 3 부산아이파크 24.07.03 22:02 답글 신고
    65세 되면 반납해야 할 2가지
    1. 운전 면허증
    2. 투표권
  • 레벨 원사 3 불멸의까꿍이 24.07.04 09:13 답글 신고
    옳소!!!!
  • 레벨 중사 3 구신꼬치 24.07.04 09:54 답글 신고
    무조건!!!
  • 레벨 원사 2 라이언어흥 24.07.04 10:38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1:04 답글 신고
    우리 아부지도 65세 이상이라서 이말이 거부감이 들지만 필히 적성검사를 강화 해서 적절하게 제한하는게 바람직 하다고 봄.
  • 레벨 일병 맘마충 24.07.04 12:30 답글 신고
    3. 안락사
  • 레벨 하사 2 정신차리래 24.07.05 00:13 신고
    @맘마충 너도 같이 가자
  • 레벨 대위 3 쏘우맥 24.07.04 14:43 답글 신고
    헌법상 불가능한 이야기그만하시고, 인지능력 등 적성검사 강화하는 게 맞겠죠.
  • 레벨 하사 2 웁쓰맨 24.07.04 15:36 답글 신고
    근데 궁금한게 여러분은 그럼 65세 되면 운전 면허증 투표권 반납하실건가요? 내가 볼때 여기 옳소라고 하는 사람들 한사람도 그러지 않을걸로 봅니다만....아 차없는 사람 빼구요
  • 레벨 대령 3 이찍은정신병 24.07.03 22:15 답글 신고
    동승자가 브레이크 밟으려고 했다고 증언하던데,
    조수석 정상 착좌 자세에서 그게 보일까?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3 23:39 답글 신고
    저 급박한 순간에 절대 볼수가 없죠.

    영상에 녹음이 안되어 있다는대.. 녹음 되었다면 운전자가 브레이크가 안듣는다고 외치고 있었을것이고, 동승자는 그말을 들었겠지요.
  • 레벨 이등병 입덧하는수녀 24.07.04 19:28 답글 신고
    볼 수 있는 자세가 있기는 합니다!!!
    설명 하기는 좀 부끄럽네요....
  • 레벨 대장 급하면어제나오던가 24.07.04 02:35 답글 신고
    G80 특성상 앉은키가 엄청 큰 사람 아니고서는 조수석에서 브레이크 밟았는지 확인 불가함..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09:44 답글 신고
    티코도 조수석탑승자가 대가리를 운전석으로 밀어넣지 않는 이상 안보임.
  • 레벨 소위 2 순디89 24.07.04 07:46 답글 신고
    악셀 밟으면서
    브렉이 왜이래 하면서 악셀을 꾸욱~~~~~~
  • 레벨 대령 3 희망다짐 24.07.04 08:51 답글 신고
    에혀 브레이크등에 꽂혀서..

    전자계통 말썽나서 브레이크 밟으면 등 안들어 온답니다.

    브레이크 밟아도 가속되면 edr에 악셀 밟은걸로 표시됩니다.

    전자파킹 당겨도 전자계통 말썽이라 안듣기도 하구요.

    브레이크등은 당근 안들어 오기도 합니다. 사고 원인을 한가지만 찾으려고 하지 마세요.

    국과수나 국토부는 바보가 아니에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0:49 답글 신고
    아직도 이런 말도안되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브레이크등은 전자제어랑 전혀 상관없는 시스템입니다.
    배터리-퓨즈-브레이크에달려있는 스위치-전등
    그래서 그냥 브레이크패달에 충격만 가도 스위치가 동작하면서 불이들어오는 구조입니다.
    뉴스 영상도 보면 충돌하는 순간 깜빡하는게 그이유구요.

    자동차커뮤니티에 아직도 이런 무식한 소리를 하는 사람이 있을줄은 몰랐네요.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4 11:17 답글 신고
    왠만하면 구경만하는데..
    ECU오작동이 브레이크등을 오작동시킬수없는 이유는 물리법칙을 위배하는 초능력또는신의 영역에 가까운 현상이 일어나야되기때문임.
    이건 군인트라넷을 외부인터넷망으로 해킹공격해서 뚫는다는 개소리랑 같은거로
    독립라인으로 작동하는 등화장치가 ECU가 등을 안들어오게 할수없음.
    요즘 통신라인이 거미줄처럼 엮여있어 한시스템이 다중시스템을 오작동시키는게 많지만.. 등화장치중 브레이크등은 별도의라인이라 불가능합니다.
    브레이크가 딱딱해서 안밟힌다는 개소리도
    스위치와 브레이크폐달에 자유간극이 존재해서 시동끄고 브레이크폐달을 밝아서 딱딱하게 한뒤 밟으면 등이 들어오는 이유인거죠..
  • 레벨 대위 3 빽초 24.07.04 13:14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바보같은 소리 할수는 있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인간이 더 많다는게 충격이네요
  • 레벨 원사 3 방랑의생활 24.07.04 13:28 답글 신고
    브레이크, 브레이크등 이 2가지는 전자계통이 아니고 독립된 물리적 기계장치

    브레이크등은 특히 페달에 그냥 스위치로 되어있고
    페달을 아주 살짝만 밞아도 (유격이 있으므로 무조건 살짝은 밞힘)
    브레이크등이 들어와야한다

    브레이크등이 고장난거 아니냐?
    물리적 기계장치가 고장나면 쭉 고장나는거지 갑자기 정상화되지 않는다
    (너네 집 화장실 전등 스위치가 나갔는데 어느순간 갑자기 켜지냐?)
  • 레벨 병장 유도롱 24.07.04 13:38 신고
    @방랑의생활 근데 화장실 전등도 갑자기 나갔다가 몇번차고 욕하면 들어오는경우가 있는데 혹시나 아무리 자동차 브레이크등이 전자계통과 상관없더라도 순간적으로 나갔다 들어오는경우는 1프로도 없을까요? 진심 궁금해서그럽니다.. 저사고는 진짜 페달오인사고라 치더라도 상식적으로 이해는안가서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4:50 신고
    @유도롱 접촉불량을 말씀하시는것 같은대.. 설명해드릴게요.

    1. 브레이크계통에서 헐거운 접촉점이 있는곳은 스위치, 각램프소켓 정도입니다. 브레이크등이 3개인대 3개모두 어느순간 접촉불량이었다가 어느순간 모두 살아날 가능성이 몇%가 될까요?

    2. 스위치 접촉불량이면 3개 동시에 고장이 나지 않냐? 라고 하실거죠? 가정용 스위치와 브레이크스위치의 가장큰 다른점은 접점방식이 다릅니다.
    브레이크 스위치는 NC 접점으로 상시 전기가 통하게 만들어져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조작하지 않을경우 스위치가 눌러져있는 상태로 전기를 통하지 않다가, 브레이크 패달이 조금만 떨어져도 스위치는 복귀되며 전기를 연결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3. 그래도 접점이 녹슬거나, 복귀스프링이 녹슬거나 하면 작동안할수 있는거 아니냐!! 라고 하신다면. 브레이크스위치는 무접점스위치입니다. 기계적인 접촉이 아닌방법으로 전기를 통과시키므로 고장확률은 메우 낮습니다.

    4. 결론, 완전히 고장나서 아에 안들어오는 경우는 있어도 들어왔다 안들어왔다 들어왔다 안들어왔다 하는 경우는 메우 희박합니다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4 19:00 신고
    @유도령 이런말씀드리기모하지만..
    단순히 집에 점등시스템과 다른게..
    해당차는 led등입니다. Led등은 실상 여러개의 led전구가 하나의 점등장치를 구성하고 있고 3개등 led브레이크등이 병렬구성되서 하나의 led브레이크등이 나가기도 힘든데 3개가 동시에 나가는건 더욱더 힘듭니다. 필라멘트 타입처럼 때려서 끊어진 필라멘트가 붙는거랑 차원이다른 거죠.
  • 레벨 일병 스몰존슨 24.07.04 09:03 답글 신고
    브레이크등은 시동이 않걸려있어도 불이들어오는데
  • 레벨 일병 코난01 24.07.04 09:20 답글 신고
    다른 건 모르겠지만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 등 안 들어 옵니다.
    시동 끄고 브레이크 몇 번 밟아 보면 딱딱해지고 브레이크 센서까지 못 들어가 브레이크 등 안 들어 올 정도로 브레이크가 안 밟혀요

    전 브레이크 등이 들어 왔냐 안 들어 왔냐 만 가지고 급발진 이냐의 판단은 아니라 봅니다.

    어찌 되었든 돌아 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09:47 답글 신고
    램프에 불 들어 오던데요. 이글 보고 제가 착각한거가 싶어서 다시 해봤는데 불 들어와요
  • 레벨 대위 3 라떼중독 24.07.04 10:00 답글 신고
    브레이크 발 살짝 올려놓기만 해도 불 들어옵니다.
  • 레벨 원사 3 dkwkd2 24.07.04 10:24 신고
    @라떼중독 이게 쉴드는 아닌데 정상적인 상황이면 애초에 급발진도 없죠 근데 전자계통이 다 망가져서 급발진이 난거라면 브레이크등이 안들오는것도 당연한거임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0:45 답글 신고
    브레이크 페달을 못움직이게 용접하거나 구멍 뚫어서 볼트로 꽉조이지 않는한 페달을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되어 있고 움직이면 무조건 브레이크 등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작동됨...

    원리는 페달위에 단순하게 스위치로 되어 있는 구조라서 작동을 안한다고 하는 인간들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떠들어 대는 수준이하라고 비판할수 밖에없음...

    뭐 이씨유가 미처서 작동이 안된다고 .??

    브레이라는 시스템은 기계적인거고 만약 고장이 있었다면


    눈에 다보임.. 브레이크 액이 없던지 라인이나 휠실린더가 터졌던지 스위치가 고장났던지.. 근데

    제일 중요한게 브레이크는 전기가 안들어 가도 작동되.. 존나 슬프지.. 개병신들 많아서 큰일이나. .이나라..


    제발 등신같은 소리로 급발진 조장햇서 개나 소나 급발진 했다고 불안감 주고 사건에 혼선 주고 국과수 업무
    똥떄리는 상황은 만들지 말자

    ps . 국과수 가서 검사하면 브레이크 열화나 라인의 소손 액의 증발 등등 브레이크 작동의 흔적이 없음..

    결론은 안믿음... 리베이트 밭고 입막음 한거라고...

    진짜 브레이크 사고난 차량들 보면 브레이크가 터져 있음 .

    제발 집에 컴퓨터 고장났는데 콘센트에서 수돗물 나와요 이딴 논리로 헛소리는 말자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0:51 신고
    @서태슥이 과학적, 기술적으로 절대 있을수 없다고 설명해줘도 안듣죠. 이건뭐 1+1은 2 라고 하는대 왜 2가되내고 하니..
  • 레벨 원사 3 방랑의생활 24.07.04 13:29 신고
    @서태슥이
    브레이크가 아주 살짝이라도 밞히면 무조건 불들어온다
    딱딱해졌다고 무슨 콘크리트가 되는거냐..
  • 레벨 대위 3 구들장여포와탬버린 24.07.04 13:32 신고
    @서태슥이 미친다 시념을 가진 반만아는 모지리냐?

    대연동 싼타페 국과수에서 머라고 판단했는지 찿아보고씨부려라 모지리새끼야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3:49 신고
    @구들장여포와탬버린 너는 한글도 모르면서 누구한테 무얼 설명 할려고 하냐... 솔까서 국과수가 너보다 바보겠냐... 엔지니어들이 그렇게 만만한 사람들이 아니야..

    책으로 기술배운 교수나 개 헛소리 하는거고... 김모교수 걷밸트 가지고 타이밍 벨트 끊어졌다 카드라..

    뭔말인지는 아냐 모르면 입닥치고 있어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0:59 답글 신고
    dkwkd2 난 이런사람들 보면 기가 맥힘.. 본인이 아무것도 모르는데 왜이렇게 정답인 만양 글을 싸지르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감...

    솔까서 급발진과 인간에 의한 급가속중 어떤게 더 확율이 높을까요 .?? 답답하군요
  • 레벨 중위 2 벗꼬깔콘 24.07.04 11:07 답글 신고
    시동안킨상테에서 브레이크 빡빡하게 된 상황에 살짝만 밟혀도 브레이크등 들어옴

    비숫한 여러경우 충돌하면서 관성으로 눌려서 브레이크등 한번 깜빡임

    즉 브레이크에 발 안올려놓고있었다 라고 강하게 의심되는거죠
  • 레벨 중위 1 보배디림 24.07.04 11:08 답글 신고
    시동이 꺼져서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되는거하고 불이 안들어 오는거하고는 다른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브레이크가 안들어서 딱딱해졌다고 해도 차가 가속을 하면서 나아가는 것은 엑셀을 밟았다는것인데
    그 상황이면 얼른 발을떼서 속도가 줄었겠지요
    제 차도 주차중에 급발진을 경험해본 상황이 있었지만 급브레이크로 정상 작동했습니다. 생각해보면 기어가 잘못 물린게 아니가 싶더라구요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4 11:19 답글 신고
    @서태슥이 왠만하면 구경만하는데..
    ECU오작동이 브레이크등을 오작동시킬수없는 이유는 물리법칙을 위배하는 초능력또는신의 영역에 가까운 현상이 일어나야되기때문임.
    이건 군인트라넷을 외부인터넷망으로 해킹공격해서 뚫는다는 개소리랑 같은거로
    독립라인으로 작동하는 등화장치가 ECU가 등을 안들어오게 할수없음.
    요즘 통신라인이 거미줄처럼 엮여있어 한시스템이 다중시스템을 오작동시키는게 많지만.. 등화장치중 브레이크등은 별도의라인이라 불가능합니다.
    브레이크가 딱딱해서 안밟힌다는 개소리도
    스위치와 브레이크폐달에 자유간극이 존재해서 시동끄고 브레이크폐달을 밝아서 딱딱하게 한뒤 밟으면 등이 들어오는 이유인거죠..
  • 레벨 일병 코난01 24.07.05 10:17 답글 신고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네요...

    예전 카니발2 탈때는 시동 안걸고 브레이를 몇번 꾹꾹 밟고 하면 돌덩이처럼 딱딱해서 전혀 안 움직이고
    브레이크 등이 안 들어 왔던 기억이 있었는데 어제 가서 이번에 차에서 같은 방법으로 해보니 브레이크 등이 들어 오는 것을 확인 했네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오해 없으시길....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09:27 답글 신고
    계속 가속페달 밟으면서 정면으로 치고 나가다가 BMW하고는 측면으로 사고가 나면서 측면충격 때문에 가속페달에서 발이 순간적으로 떨어지고 다시 페달을 밟는과정에서 브레이크페달을 제대로 밟고 멈춤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0:52 답글 신고
    이게 정답이죠.
  • 레벨 중령 2 가을걷이 24.07.04 09:35 답글 신고
    운전미숙쪽이 더 높아보이네요.. 브레이크등 안나오면 뭐 증거가 될거 같은데요
  • 레벨 중장 아크뷰 24.07.04 09:45 답글 신고
    어제 뉴스보니까 저곳이 일방통행인데 잘못들어가는 경우가 종종있고 사고다발구역이라 시정요구했는데 단지 안전지대조금 늘린거 뿐이라더군요..
    역주행을 저렇게 밟고 간다는건 이해도 안돼고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거보면 싸운후 같이죽자는것과 패달을 잘못밟았을것 둘중 하나라는 말인데..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11:37 답글 신고
    당연히 양방 통행인줄 알고 진입했다가 일방통행으로 인지 한순간부터 당황해서 본인이 가속페달이 아니라 브레이크페달을 밟고 있던 것으로 착각함. 인지력 저하가 사고 원인임. 고령자 면허 갱신할때 치매검사 를 하는 이유
  • 레벨 병장 깜빡이쫌키라 24.07.04 09:59 답글 신고
    급발진이든 뭐든간에 판단이 너무 구렸다 초반가속때 옆에길목 때려박거나 했어야하는데 막상 그런 상황이 들이닥치면 어렵겠지? 결론적으론로 노인 면허는 반납해야함
  • 레벨 소장 보매드림 24.07.04 10:03 답글 신고
    차가 문제가 있어 보이네.
    초반에 건물에 그냥 박었어야 함. 판단력 미스~
  • 레벨 원사 1 무덤사발 24.07.04 10:15 답글 신고
    급발진 사고 마다 항상 똑같은 브레이크 등 논란인데 도현이 할머니 사고 보면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등은 안들어왔지만 브레이크는 밟은걸로 인정됌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0:52 답글 신고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인정하진 않음.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브레이크등은 들어오지 않을수 있다. 정도만 대법원에서 판단한게 전부임.
  • 레벨 원사 1 타나용 24.07.04 10:30 답글 신고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지 않은 것만 가지고 결론이 났다고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기존에 급발진 의심 차량들(전문가 및 보배에서도 급발진 의심이라고 하는 부분)도 대부분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돌아가신 분들만 너무 억울한 상황인 듯 합니다.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0:55 답글 신고
    브레이크 및 브레이크등 구조를 좀 알고 오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https://youtu.be/__8kyhkjngk?si=6TjmPtbEt5a6d1Rs

    지금의 자동차는 50년전부터 사용해오던 신뢰성 높은 기계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진 기술입니다.
  • 레벨 훈련병 8TEN 24.07.04 12:19 답글 신고
    영상에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운전자가 브레이크패달을 밟지 않았구나"로 아시면 됩니다. 급발진 영상 대부분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온 이유는 실제로 브레이크 패달를 밟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EDR분석으로 가속패달과 브레이크 패달 변위량이 있으면 양발운전, 한쪽만 있다면 한발 운전으로 보면 되구요..
    요즘은 기술보단 감성에 호소하는 경향이라 아쉽네요
  • 레벨 하사 1 운전면허시험강화 24.07.04 10:41 답글 신고
    저렇게 저속도로 참사가 일어난거였어? 이새꺄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0:56 답글 신고
    결론은 급발진은 없는 쪽으로 기우네요...

    메커니즘으로 보면 브레이크 시스템이라는게 전기장치의 여부와 상관없이 작동하는 구조라서...

    작동하게됨.... 저는 오인조작이라고 생각하지 급발진은 사실상 오버런 외에 작동하기 어렵다 봅니다.

    오버런의 경우도 브레이크는 작동하거든요.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11:38 답글 신고
    오버런 빼고 급발진은 존재하지 않음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4 14:48 답글 신고
    오버런하고 급발진하고는 달라요.
    오버런은 출력송출시스템과 상관없이 엔진내부이상으로 내부연소이상이 엔진고회전시키는걸 통상오버런이라고 합니다. 급발진은 엔진으로따지면 정상회전이지만 외부원인모를 출력송출시스템의 개입으로 차량이과속을 하는경우를 말해서 달라요.
    그리고 오버런특징은 고회전의 엔진회전수가 높아질수록 차량출력은 떨어지는 특징이 있고 불안전연소로인한 백무가 발생합니다.
  • 레벨 중장 일벌백계 24.07.04 11:12 답글 신고
    인지력이 떨어지는 순간 운전면허는 살인면허가 된다!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11:44 답글 신고
    ECU 오작동으로 브레이크램프가 점등이 안되었다 = 내방에 컴퓨터가 버벅거려서 내방 천장에 형광등이 안들어왔다.
  • 레벨 대위 3 빽초 24.07.04 13:18 답글 신고
    비유 찰떡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이등병 보드림배0525 24.07.04 11:46 답글 신고
    현차 직원들만 있나? 급발진 오류는 가능한 오류이고 브레이크등 오류는 발생할 수 없는 오류다?
    그래서 급발진 아니다가 결론이라니 나참...
    이게 논리적으로 맞니?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1:53 답글 신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맞아요.

    왜냐면 그렇게 만들었으니까요.
    배터리-퓨즈-브레이크패달에달린 별도의 스위치-전등 이 브레이크등의 구조인대..
    도대체 어디서 ECU 같은 전자장비가 개입을 합니까?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고 안하고와 상관없이 별도의 스위치가 달려있는 구조라 패달이 가지고 있는 1~2mm 의 간극만 움직여도 브레이크등은 동작합니다.
    실제 사고영상에서도 충돌하는 순간 깜빡하고 들어오죠?
  • 레벨 이등병 보드림배0525 24.07.04 13:22 신고
    @사와타리 제가 말하는건 2개를 연결 짓지 말고 브레이크등 오류가 일어날수 있냐 없냐 이겁니다.
    이게 고장났으니 이것도 고장난다가 아니고 이것도 고장이고 저것도 고장일 수 있다.
    이해 되세요?
  • 레벨 원사 3 대장장이헤파스토 24.07.04 14:17 신고
    @보배드림 0525 사고전부터 브레이크등이 고장나있는 상태이고 우연치 않게 급발진현상 까지 나올수 있겠죠. 근데 CCTV보면 사고 이후에 브레이크등도 들어오고 감속도 제대로 되는게 확인 되잖아요. 사고 이전 사고충격당시 사고이후 브레이크계통이나 브레이크램프 쪽은 전혀 이상이 없는거에요.
  • 레벨 대위 3 빽초 24.07.04 13:20 답글 신고
    현기차만 그런게 아니고 모든차에 적용되는 논리입니다 자꾸 현기 물고 늘어지는데 미국에서도 똑같이 다뤄요 이사람아
  • 레벨 대위 3 빽초 24.07.04 13:38 답글 신고
    브레이크는 전자계통이 대부분인 21세기의 차량 설계에서도 반드시 기계식으로 작동하며, 설령 브레이크가 엔진 폭주를 이기지 못해도 브레이크등은 반드시 점등되지만 급발진 추정사고 영상을 보면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영상은 보기 힘들다

    브레이크는 기계식 구조로만 이루어져 있으므로 전자적인 고장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고, 브레이크등 또한 등화류가 고장난 것이 아닌 이상 브레이크를 밟으면 무조건 켜진다. 정말 만약에 가속 페달과 별개로 엔진이 폭주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브레이크는 차량 최고 출력의 토크를 이기도록 설계됐기에 브레이크만 밟으면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는 있어도 멈추지 않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 정상적으로 브레이크등이 점화되는 사고 영상이 없다는 점은 페달오인설의 가장 큰 근거이다.

    사고 후에 정상적으로 점등되는 브레이크등과 정상적으로 감속한것을 보면 브레이크를 안밟았었다는게 증명되죠?
    이해 되셨습니까?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3:54 답글 신고
    @보드림배0525
    진짜 큰일이다... 진실을 말하면 현기 직원이냐.. 헛소리하고..

    국과수 발표하면 현기가 매수해서 그렇게 발표 한거라고 짓거리지를 않나..


    정말 답이 없다..

    정확한 문제가 도출이 되어야 그에따른 교육이 이루어 지고 많은 문제를 해결 할텐데.

    전부 꼬여 있어서 더 큰일이다....

    2찍의 논리인가.. 답도 없고 어거지 쓰고 내맘대로 우기기식 지겹다 정말
  • 레벨 이등병 보드림배0525 24.07.04 16:28 신고
    @서태슥이 급발진 이냐 아니냐로 말하는게 아니고 저사람 논리가 틀려서 말한겁니다.
    그리고 댁도 내가 무슨 얘기하는지 이해조차 못했으면 그냥 지나가세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8:12 답글 신고
    이것도 고장날수 있고 저것도 고장 날수 있지요.
    문제는 브레이크등이 고장나는 이유는 대부분 영구고장에 해당합니다.

    퓨즈가 단선되었거나, 배선이 끊어졌거나, 전구 3개가 모두 나가버렸거나, 스위치가 영구적으로 고장이 났거나.

    이 모든게 한번 고장나면 두번 다시 동작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리고, 사고후조사에서 전부 확인이 가능 합니다.
    특히, 페달에 붙어있는 스위치의 경우 NC접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고장이 나게 되면 브레이크등이 꺼지지 않는 현상이 일어 납니다.

    이번 사고차량의 영상 잘보시면 주행중에는 안들어오는 브레이크등이 충돌하는 순간 깜빡깜빡 들어 옵니다.
    브레이크페달이 충돌로 인해 흔들리고, 그로인하여 스위치 접점이 떨어지며 불이 들어오는 것이라 할수 있고,
    충돌순간에 운전자의 발이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았다라는 반증도 됩니다.
  • 레벨 중사 2호봉 현대파워택 24.07.04 20:49 신고
    차량 구조도 모르는데 설명해봤자 못알아먹습니다..급발진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만 개나소나
    급발진 해대니
    정작 진짜 급발진피해자들이 피해를 보니..ecu로인해 브레이크등 작동한다는
    명장이나 참 기가안차네요
  • 레벨 이등병 보드림배0525 24.07.05 08:58 신고
    @사와타리 당신한테 급발진이냐 아니냐가 왜 중요함?
    정작 중요한건 곱게 둘만 죽지 엄한사람한테 피해를 준게 중요한데?

    당신이 얼마나 멀 안다고 브레이크등 하나로 급발진이냐 아니냐 단정짓냐고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5 10:21 답글 신고
    이런 사고를 감성의 영역으로만 보는건 아주 위험한 행위입니다.
    사실을 보지 않으려 하거든요.

    운전자는 감속타이밍에 브레이크를 잡았는대 가속이 되니 당황을 하고, 있는 힘껏 브레이크라 생각한 패달을 밟아봤지만 차가 더빨리 튀어나가는 그순간.
    머리속에는 "급발진" 이라는 단어 밖에 생각이 나지 않았을겁니다.
    브레이크는 딱딱해서 말을 듣지 않는다. 급발진 하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고들 하는 증상이 자기 발끝에 느껴지니 그 순간 올바른 생각을 전혀 하지 못하고 브레이크라고 생각한 액셀페달만 밟고 있게 되는것이지요.
    그렇게 재대로된 대응을 못하고 사고를 더욱 크게 만드는 원인이 되구요.

    그러니, 우리는 기술적 과학적으로 자동차의 올바른 구조와 특히 브레이크와 핸들의 작동 원리는 배워야합니다.
    모르는건 창피한게 아니에요, 잘못알고 영원히 알려고 하지 않는게 위험한거지.

    브레이크의 구조와 작동방법, 고장시 지동작하는 모습등 전부 정리된 영상 입니다.
    https://youtu.be/__8kyhkjngk?si=Dbrct5DAdPOyCHEm

    실제로 100km/h로 주행중 시동을 끈뒤 핸들 조향 및 제동하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ibWq8YSywB0?si=XtQ8aDxUBswMiXHL

    급발진이라 생각이 들었을때 대처해야하는 올바른 방법.
    https://youtu.be/INiLSM7RtXU?si=8nEMrZBwxvf1cofC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5 10:33 답글 신고
    기계라는 물건이 고장이 안날 수는 없습니다.
    도요타 사태처럼 프로그래밍문제, 디젤차량의 엔진오일 연소, 스로틀벨브 보터의고장 및 스로틀벨브의 개방고착, 잘못된 매트사용으로 인한 페달눌림, 운전자의 실수 등 많은 은 이유로 차량이 의사와 관계없이 움직일수는 있으니까요.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핸들은 기계적인 연결이기 때문에 ECU가 절대 간섭할수 없는 물건입니다.
    이건 기술적,과학적으로 그렇게 만들어 놓은거지요.
    제조사에서도 혹시모르니 50년전에 만들어진 신뢰성 높은 기술을 아직까지 쓰고 있는 겁니다.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5 11:27 답글 신고
    급발진은 분명존재합니다. 그러나 급발진이최근몇년사이 급증한거는 휴먼오류가 급증하고있고 그이유는 사회의고령화 고령인구의 자동차소유가 급증하기때문입니다.
    급발진은 흔한증상이아니에요. 정말 희박한 현상이라 못밝히는것도 있습니다.
    전세계 급발진펴달영상은 없지만 폐달오조작 휴먼오류를 증명하는 폐달영상은 존재하고 일본은 우리보다 더 일찍 이부분을 사회문제로 바라보고있고 대비중이죠.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6 11:10 신고
    @행커 일본은 10년전에 휴먼에러 라는걸 진작에 인정 하고, 휴먼에러를 줄일 방법을 연구, 개발, 적용 하는대 힘써왔죠. 그리고 실제로 사고율을 낮추는대 크게 기여 했구요.

    하지만 한국은?
    언론, 미디어는 "급발진" 이라는 자극적인 단어와 손자가 죽었네, 아버지가 죽었네 하는 식의 감성적인 접근만 하다 보니 "운전자의 실수" 는 덮어 놓고 있습니다.
    특히, 도윤이사건 같이 운전자가 가해자이면서 피해자 지만 유족인 경우도 상당히 많다보니..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 해버리는 순간 감정을 풀어낼곳이 전혀 없어져 버리죠.
    그러니 자동차를 재대로 만들지 않은 "대기업"을 공공의 적으로 만들어야만 하는 겁니다.

    여기에 브레이크와 핸들은 구조적으로 급발진과는 연관이 생길 수가 없는대 그런 사실들은 절대 말하지 않는 자칭 전문가라는 명장과 대학교수, 그리고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변호사가 풀어내주는 EDR분석만 퍼다 나르면서 급발진 공포심만 조장 해왔습니다.

    그것도 무려 10년 넘는 긴 세월동안.

    수많은 일반인, 유튜버 들이 본인의 안전과 차량을 가지고 수많은 실험, 특히 어떤 경우에도 브레이크와 핸들은 동작 한다는 수많은 "사실"을 알려줘도 들을 생각도 없죠.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3:50 답글 신고
    제네시스 악셀 오르간.. 버스는 악셀 브레이크 오르간 페달... 오인할수 있음
  • 레벨 이등병 윤윤파파 24.07.04 14:31 답글 신고
    부인 명의 차라니까 드는 생각인데,

    시트 포지션이 부인 체형에 맞게 세팅되어 있다가,
    남편이 운전하니까 시트랑 페달 거리가 짧아져서 악셀 깊이가 브레이크 깊이라고 혼동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남자가 키가 더 크니까
    이정도 깊이에 위치한 페달이면 브레이크라 생각했는데, 거긴 악셀이 있던거죠.
  • 레벨 중사 3 후륜만타자 24.07.04 14:51 답글 신고
    차에 대해서는 모르고 운전만 하는 입장이라, 글쓴이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배터리-퓨즈-브레이크패달에달린 별도의 스위치-전등 이 브레이크등의 구조"라고 말씀을 하신 부분에 대해 의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요즘 차량들은 크루즈 주행중에도 앞에 차량이 끼어들거나 멈추는 경우 차량의 브레이크가 개입되어 스스로 속도를 줄입니다. 또한 갑자기 사람이 튀어드는 경우에도 스스로 차량이 긴급제동을 하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이 아니더라도 차량의 제어장치에서 브레이크에 개입을 한다고 생각이 되는데 전자장치는 전혀 개입을 하지 않는다고 말씀을 하셔서요.

    이는 사고의 원인에 대한 의견이 아니라, 단순히 차량들의 구조에 대한 질문임을 말씀드립니다.
  • 레벨 하사 1 바람조율사 24.07.04 17:10 답글 신고
    브레이크는 전자장치와 기계장치가 둘다 있는 구조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주-기계, 부-전자)

    전자장치가 서포트를 해주니 페달을 안밟아도 감속이 되는데 기계장치가 작동되서 제동하는걸 전자장치가 막을수는 없는 구조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기계장치는 정상적인 작동을 하게 되는거구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8:06 답글 신고
    브레이크와 브레이크등은 엄연히 다른 시스템입니다.
    브레이크 유압이 터져서 실제로 브레이크가 동작이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는 순간 브레이크등은 점등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발진 의심사고에서 브레이크등이 중요한 이유가, 브레이크를 조작 하였으나 작동하지 않았다를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전자제어에 의해 브레이크가 동작 되는 경우(어댑티브크루즈, 전방충돌방지장치등)에서는 ABS모듈이 유압을 밀어내 줍니다. 물론, 유압실린더에서 밀어나오는 유압을 막거나 하는게 아니라 사람이 밟는 힘에 추가적으로 힘을 더해주는 개념이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장비도 한계는 존제 하기 때문에 고속주행중에는 동작을 하지 않게 만들어 두는것이구요.

    그렇다면, 사람이 페달을 조작하지 않는 시점에서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것도 간단합니다.
    브레이크등에 전원을 넣어주는 개별적인 시스템들이 모두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어느 한쪽이 동작 하지 않는다고 다른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는게 아니라 어떠한 시스템이 동작하더라도 결과값은 똑같이 출력되게 만들어 진다는것이지요.
  • 레벨 중위 3 쿄테이써주 24.07.04 14:52 답글 신고
    의심은 드네요
    보통 브레이크를 밟는데 딱딱하다 안밟힌다 해야하는데
    브레이크를 밟을수록 빨라진다 기존 다른분들과 말이다르네요
  • 레벨 대위 1호봉 리틀보이와팻맨 24.07.04 15:13 답글 신고
    다른 급발진 사고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돌처럼 딱딱해서 안밟힌다는건 왜그런건가요?
    엑셀 오인이면 푹 들어간다고 해야할텐데.....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8:01 답글 신고
    자동차가 있으시다면 지금 나가셔서 직접 밟아 보시면서 보세요.

    1.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우리는 브레이크를 2~3의 힘으로만 피스톤을 동작 시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배력장치에서 진공이 빠져 버릴 경우 10의 힘으로 피스톤을 밀어내야 하고, 평소와는 다른 이질적인 느낌 때문에 딱딱하다고 느낄 수는 있습니다.

    2. 하지만, 시동을 끈채로 브레이크를 계속 밟아보시고, 체중을 싫어서 있는 힘껏 밟아 보시면 묵직한 느낌으로 계속 들어간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있는 힘껏 브레이크를 밟으라는 말이 나오는거지요.

    3. 참고로, 정상적인 성인의 근력이라면 브레이크 유압실린더를 끝까지 밀어내는게 크게 무리는 오지 않습니다.

    4. 엑셀은 생각보다 깊게 동작 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전을 한다면 발목에 힘만 조금 주면 악셀 100% 밟을수 있거든요.

    5. 긴급한 상황에서 악셀페달을 브레이크 페달 마냥 있는 힘껏 밟고, 여러차레 나눠 밟는다면?
    딱!딱! 하는 뭔가 부딪히는 소리가 납니다. 물론 밟는 감각도 브레이크페달보다 훨신 딱딱 한 느낌이구요.


    결론
    딱딱해졌다, 블박영상에 딱딱딱 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급가속 한다면 높은확률로 엑셀을 밟은거라 보시면 됩니다.
  • 레벨 상병 구름이떠가고 24.07.04 16:12 답글 신고
    챗gpt 에 물어봤어요
    예,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타버린 전구: 다른 전구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전구도 시간이 지나면서 타버릴 수 있습니다. 전구가 나가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해당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라이트 스위치 결함: 브레이크 라이트 스위치는 브레이크 페달 메커니즘 근처에 위치한 작은 전기 스위치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이 스위치가 활성화되어 브레이크등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스위치가 오작동하거나 정렬이 잘못되면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퓨즈 끊어짐: 자동차 전기 시스템의 퓨즈가 끊어지면 브레이크등(및 기타 조명)이 작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전기 과부하 또는 단락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배선 문제: 브레이크등을 브레이크등 스위치 또는 자동차의 주요 전기 시스템에 연결하는 배선이 손상되거나 부식되면 브레이크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 스위치 조정: 때때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으면 브레이크 페달 스위치를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 제어 모듈(ECM) 문제: 최신 자동차에서는 ECM 또는 기타 제어 모듈이 브레이크등 제어에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듈에 문제가 있으면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7:30 답글 신고
    오늘 페발 블렉박스가 공개 되었습니다..

    전구가 타버렸는데 페달을 오인했는지. 제글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 하세요.
  • 레벨 상병 구름이떠가고 24.07.04 17:55 신고
    @서태슥이 난 또 위 사건 영상인 줄 알았네요. 다른 사건의 영상이네요.
    해당 링크가 필요없는 이유는

    1. 이미 고령자 & 초보자들이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아서 사고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그래서 제조사에서는 강력하게 운전자의 실수라고 주장하는 것이고,
    3. 전자 제어 문제로 브레이크 등이 안 들어오는 경우는 없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때문에 챗GPT 답변을 올리거구요.
    4. 저는 서울시청역 사고가 또또또 "고령자의 급발진 주장"이라 급발진일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말씀대로 고령자의 경우 적절한 검사를 통해서 운전면허증을 수시로 갱신해야 된다고 봅니다.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7:56 답글 신고
    네, 그 고장 이유들 모두 영구 고장이죠.
    영구적으로 더이상 불이 안들어오게 되는 고장.

    그런대 사고후 조사에서 모두 브레이크 등이 잘 들어 옵니다.
    이번영상 조차 충돌하는 순간에 반짝~ 하고 들어오죠.

    전구, 배선,스위치 그 어떤것도 이상이 없다는 반증이죠.
    덧. 브레이크 스위치는 NC접점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페달조정이 안되어서 접촉이 안된다면 항상 들어오게 만들어 져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의 경우 전자제어가 많아져서 전자제어로 인한 제동시에도 브레이크등 점등을 하게 만듭니다.
    이경우, 병렬연결로 점등을 하는 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브레이크등 시스템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즉, 고장으로 으로 브레이크등이 계속 들어오는 상황은 있을수 있지만, 어느순간 브레이크 패달을 밟았을때 안들어 왔다가 이후에 다시 들어오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 레벨 훈련병 행커 24.07.04 19:04 답글 신고
    요즘 차는 자율주행또는 전기차 같은경우에 회생제동 또는 긴급제동시스템이 있기에
    전자제어하는쪽에서 브레이크등이 고장나면 등이 안들어오는건 맞지만..
    사람이 밟는 브레이크라인은 독립적으로 따로 존재합니다. 이건 브레이크등이 단순하게 중요하기때문에 시스템오작동시에 영향을주지못하게 설계했기에 독립적으로 라인을 구성하는겁니다.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9:30 신고
    @행커 그런것도 있지만 그냥 전선만 연결하면 끝나는걸 귀찮게 ECU를 거쳐가면서 까지 만들 이유가 없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사 1 지화자좋다 24.07.04 16:40 답글 신고
    현재 뉴스에선 급 가속되는 굉음을 들었다는 목격자들이 다수 나와서..
    급발진으로 무게가 실리는 거 같더라고요..ㅠㅠ
    부부 싸움이다 말도 많았는데
    음식 맛있었다는 일반적인 대화와 비명만 녹음이 되었다고 하고..ㅠ
    정말 급발진인 것 일수도..ㅠ
    그런데 왜 하필이면 인도로 올라가가지고...그 많은 인명피해를 냈는지..
    돌아가신 분들만 너무 안타깝게 됐어요
    다시는 이런 일이 두번 다시 없었으면....
  • 레벨 준장 서태슥이 24.07.04 17:32 답글 신고
    악셀을 발로 힘껏 밟아도 차는 급가속 합니다. 제가 좀전에 김한용에 모카 영상으로 글하나 올렸어요

    영상을 보시면 진실에 가까워 질껍니다.. 시청해보세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4 17:51 답글 신고
    자동차 있으면 기어 중립에 놓고 악셀밟아서 5000RPM 이상 올려 보세요. 굉음 납니다.

    혹은 기어를 L에 놓은채로 80까지 밟아보세요. 굉음 납니다....
  • 레벨 중사 3 bn89df45 24.07.04 20:58 답글 신고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754220 페달블박에 엑셀을 7초 넘게 밟은게 다 찍혔는데 운전자는 내가 브레이크를 못밟게 만든것이 차량이상 이다 차가 내다리를 통제했다 이렇게 생각함 늙으면 죽어야됨
  • 레벨 이등병 밀지말떨어져 24.07.05 09:36 답글 신고
    돌아 가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차량 결함에 관한 것도 외부 전부가들과 해서 철저히 수사 해주시길

    ECU가 고장 나서 제어가 안될경우 브레이크 등도 안들어 온다고 박명일 명장이 유툽에 말씀하시는거 나왔내요

    자기 생각에 70프로가 급발진 일수도 있다는 애기을 하셨내요
  • 레벨 중령 1 사와타리 24.07.05 10:00 답글 신고
    그런 헛소리 하는 사람들 때문에 더 수사하기 힘들어 지는겁니다.

    ECU에서 브레이크등을 점등할수는 있지만, 브레이크등 스위치가 ECU를 거쳐서 점등된다는건 아주 허무맹랑한 소리에요.

    그렇게 복잡하게 만들어야할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이건 흡사 안방전둥을 켜려면 컴퓨터를 켜서 전등에 불이 들어오게할지말지를 선택하게 하는것과 같은 의미죠.
  • 레벨 하사 3 동네유지 24.07.05 14:15 답글 신고
    전문가들이 조사해서 결론을 내시겠죠 브레이크등 하나 가지고 결론 내는건 아닌거 같아요

    철저히 조사해서 밝혀주면 좋겠네요

    돌아 가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레벨 상사 2 grase 24.07.05 15:44 답글 신고
    이미 블박 장사하는 변호사와 명장이란 사람들이 브레이크등은 급발진시엔 안켜진다고 방송에 떠들어대고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인간들은 RC 장난감차에서 배터리를 빼도 장난감이 미치면 작동한다는 미친소리들을 방송에서 당당히 해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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