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헌혈버스운전원으로 글올렸던 사람입니다.
애증?관계에있던 FX116차량에서 드디어 22년식
유니버스 프라임으로 차가 교체되었습니다.
FX타다 유니버스타다보니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리겠습니다ㅠ
1.프리히터
예전FX차량은 프리히터 키면 burn버튼에 불이 들어오고 엔진온도올라가면 불이 꺼지고 해서 프리히터 작동유뮤를 알수있었는데 유니버스차량은 프리히터 켜면 공조기에 목욕탕마크?같은 불이들어오면서 프리히터가 작동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목욕탕표시가 깜빡깜빡거리던데 그때는 프리히터를 꺼야되는건가요? 프리히터 버튼을 꺼도 펌프버튼 불은 계속들어와있던데 그것도 수동으로 꺼야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예전FX116에 비해서 히터를 세게틀어도 바람이 너무 약한거 같습니다ㅠ
2.내리막주행
부산지역은 산에 학교들이 많아서 고바위가 많습니다.
예전FX차량은 수동이라 1단넣고 배기브레이크썼다 풀었다하면서 경사심한 내리막 내려왔는데요
지금유니버스차량은 오토인데 계기판에 기어단수는1로 되있는데 리타더4단까지 써도 엔진브레이크가 크게걸리는 느낌이 없어서 풋브레이크도 같이사용하는데
요령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DM단으로 넣고 내려와야 되는건가 싶네요ㅠ
염치없지만 유니버스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히터는 엔진 냉각수의 열을 이용하여 실내에 더운공기를 공급합니다.
근데 겨울철엔 냉각수 온도가 빨리 안오르니 찬바람만 붑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추가로 석유난로를 추가해 둔 게 프리히터입니다.
그래서 엔진 예열되어서 메인히터 틀기전에 가동 하는 히터라고 '~앞의'라는 뜻의 Pre가 붙은겁니다.
고로 엔진이 충분히 예열되었다면 쓸데없이 기름 떼어가며 프리히터를 가동할 필요가 없죠.
그러니 연소(Burn) 불이 안들어오는거고요.
전에 다른 분이 올린 글 복사해서 붙여봐요.
그리고 윗분댓글처럼 일정속도이하.일정RPM이하 에서는 리타더 작동 안됩니다.
페이스리프트 후에 모델은 정해진 타임이 지나면 깜빡이면서 히터가 멈춥니다.
연료절약땜시 그런거같습니다. 그 상태에서 더 돌리시고 싶으시면 한 번만 다시 눌러주시면 되고
끄고싶으실땐 두번누르고 기다리시면 나중에 깜빡이던게 완전점등으로 바뀝니다
그때 끄시면됩니다
리타더가 정확하지는 않은데 운행 해 보니 20키로 미만 속도에서는 자동으로 꺼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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