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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도리돌도리 24.05.09 18:01 답글 신고
    ?
  • 레벨 중사 2 1237kkkfyw 24.05.09 18:02 답글 신고
    똥이네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8:04 답글 신고
    비 전문가가 전문가를 이기는 유일한 나라.
  • 레벨 중사 2 1237kkkfyw 24.05.09 18:06 답글 신고
    ㄲ ㅓㅈ ㅕ
  • 레벨 소장 좆지랄 24.05.09 18:10 신고
    @1237kkkfyw 조심하세요 스토킹으로 고소하신댓음 ㄷㄷ
  • 레벨 훈련병 가브리19 24.05.09 18:20 답글 신고
    이때는 좌회전 신호가있었던거죠? 직진금지가 있으니 비보호좌회전은 아니었겠죠. 비보호좌회전은 직진차로에서 직진신호에 가능하니까요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8:22 답글 신고
    지금 다시 로드뷰랑 다 보았는 데, 민원 등으로 변경된게 아니라 시공이 잘 못된 것 같네요..

    노면 그리는 업체가 실수로 그린 게 현재 상태 같습니다... 실수가 기술이 되는 마법을 보고 있네요 지금.

    신호도 운영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전용 좌회전차로로 계획한 건 정확히 맞아요.
  • 레벨 중장 눈부신희망 24.05.09 18:30 답글 신고
    경찰청 답변을 보면, 직진금지표시 없는 좌회전 차로에서 직진가능합니다.
    건너편의 길도 같이 유지가 된다면 말이죠. 경찰의 처벌 또한 그렇구요.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8:31 답글 신고
    맞아요........ 그런데 저긴 그렇게 설게한 곳이 아니라는 거죠.

    만약 그렇게 설계했다면, 유도선을 그렸을 겁니다. 의도와는 다른 형태로 되어 있어서 생기는 혼란입니다.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8:35 답글 신고
    오래전 일이라 자료를 하나 하나 보는 중인데.

    2010년도 경찰청 규제에서는 직진금지가 없는 건 맞네요.. 경찰이 일부러 안 넣은 것인지는 정확하지는 않고.

    하지만 받아주는 차로 즉 건너가서 꾸불꾸불 그려 넣은 차로는

    설계에도, 경찰청 규제도면에도 그렇게 안 되어 있습니다. 그냥 그림으로 보면 마치 연결된 것 처럼 보이고........ 차선 그리는 쪽에서 잘 못 그린 것이다.

    가 결론입니다.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8:44 답글 신고
    잘 못된 시설로 피해를 본 피해자가 한 분 계시는 데........... 저는 많이 안타깝습니다. 제가 더 신경써서 잘 해 놓을거를 ㅠㅠ
  • 레벨 중장 눈부신희망 24.05.09 19:00 신고
    @보비보비부비 유도선, 도로는 좀 바뀌는거 같아요. 상수역교차로(마포구 독막로) 1차로 좌회전 차로(노면직진금지), 2차로 직진, 3차로 직우 차로입니다. 유도선은 2차로만 2차로로 되어있었습니다.
    좌회전, 직진 동시신호에서 직진으로만, 반대편은 직진에서, 직진, 좌회전으로 바뀌는 곳 입니다.
    한때 한방향 동시신호로 바뀐적이 있었어요.

    약간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도로포장을 새로하고
    신호시스템 그대로, 1차로 좌회전차로(노면직진금지), 2차로 직진, 3차로 직우 차로인데...
    1차로는 좌회전 유도선, 2차로는 건너편 1차로로 유도선, 3차로 유도선은 건너편 2차로로 유도선이 변경되었습니다.

    즉... 정답은 없고, 위반을 적게, 사고가 나지 않게 변경하는 것도 도로 운영아닐까 합니다.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9:18 답글 신고
    말씀하신 내용은
    TSM이라고, 교통체계관리라는 교통 개선 기법이라는 개념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효과가 높은 좋은 개선 기법으로.. 상시 관리하면서 교통 상황에 따라 차로나 신호 운영을 변경하는 것이고, 당연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교차로는 하루에도 신호시간과 주기는 계속 바뀌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변차로, 차등차로도 그런 개념에 속합니다.

    다만, 그 장소는 평면선형에서 최소회전반경 확보가 불가능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지침상 30km/h 기준 최소회전반경은 30m인데, 그 구간은 10~14m밖에 안나옵니다.(설계 도면으로 잰 거라서 정확합니다.)

    그 구간은 두 대의 차가 나란히 해당 차로를 지날 수가 없고, 지나려하면 접촉사고는 피할 수 없는 선형이 되어 버린 상황이라고 봐야 될 것 같아요.

    아무리 개선이 필요하다 해도, 설계기준을 어기면서 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는 관리청에서 재량권을 사용했으나, 지금은 지침을 어긴 재량권은 담당자들이 절대 하려 하지 않아요.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19:42 답글 신고
    그 도로 처럼 그 짧은 구간에서 좌우로 두번 굽은 도로는 설계하지 않습니다. 설계자 관점이라고 말씀드렸고, 당시는 그저 일반적으로 나라면 그랬을 거다 한 내용이었지만,
    실제 제가 그 도로 차선과 노면표시를 설계했던 게 맞더군요.
  • 레벨 이등병 하마평 24.05.09 20:21 답글 신고
    만족할만한 증거일진 모르겠으나 글 올렸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20:58 신고
    @하마평

    하찮게 여기지 않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도대로 안되어서 화가 난게 아니라 당연히 되어야 할게 안되 있어서 화가 났습니다.

    물론 제가 화를 내는 상대는 님이 아닙니다. 님 글과 다른글에 이미지 등으로 설명은 했습니다.

    당연한게 당연하지 않은 게 너무 일상적이네요.
  • 레벨 대장 앞뒤꽉꽉 24.05.09 20:45 답글 신고
    설계자 같은 소리하지 말고, 내말이 맞지? 100대0인거??ㅋㅋㅋㅋㅋ
  • 레벨 원사 3 보비보비부비 24.05.09 20:47 답글 신고
    그래도 지구는 돈단다.
  • 레벨 대위 1 아보카도오일100 24.05.10 08:56 답글 신고
    하마스 전쟁은 언제끝나려나 기름값좀 내려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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