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와 터보는 많이들 하는 튜닝이다 보니 출력을 어떻게 올리는지 자연스럽게 접하는데
슈퍼차저는 많이 안쓰는 과급방식이다 보니 잘 모르겠더라구요
기본적으로 ecu부터 건들이는 그 다음에 어떤 순서대로 하는지 알고 싶네요
터보차는 부스트를 올리던지 다운파이프를 바꾸던지 그다음에는 터빈을 바꾸던지 하던데
순정 슈퍼차저 엔진은 차저를 바꾸는거 말고 어떻게 비용순으로 출력을 올리는지요?
그리고 출력 올리는데 터보랑 슈퍼차저랑 엔진에 무리가 가는건 똑같나요? 상대적으로 덜할수도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많이는 못올리더라구요 혹시 엔진 보강이 필요한건가요?
터빈 크기 다르듯이.. 수퍼차저도 크기가 달라서, 출력올릴꺼면 큰 차저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윗분들말씀처럼 풀리 바꾸는게 출력올리기 제일 좋구요..
풀리로 부스트 올릴때 한가지 염두해두셔야될점은... 특성상 고RPM으로 갈수록 출력이 나오는데, 풀리로만 출력업을 하면 고RPM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스크류회전수가 너무 빨라서 수퍼차저에 무리가 옵니닷)
수퍼차저도 과급이라 일정 수준이상의 출력은 엔진보강이 필수입니다...
델타엔진같이 후빨이 죽는엔진은 하이캠을 넣어야될 수 도 있구요..
부스트가 올라감에 따라, 인젝터나 연료모터등을 업그레이드해야될수도 있구요... 이런부분은 터보랑 똑같아요.
일단 어떤 엔진인지 따라 차이가 클듯합니다.
터보차였다면 트러블때문에 그냥 탈텐데 슈퍼차져는 그래도 트러블이 덜할거 같아서요
검색해보니 ecu 맵핑으로 에프타입s 380마력을 다이나모 마력으로 64마력정도 상승하던데
여기에 풀리를 바꿔서 까지만 하는정도로 간단히 출력을 올리고 싶거든요
풀리까지 하면 엔진마력으로는 100마력까지 올라갈거 같은데 보강이 필요한지 모르겠네요
제 주행 스타일은 주구장창 쏘지는 않고 평상시 연비주행하고 그냥 추월할때 가끔 쏘고 마는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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