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고등에 관련하여 해결을 못하고 있어 조언 및 도움을 얻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차량은 13년식 i30 디젤 85.000km 입니다.
증상은 계기판에는 EBP , 주차브레이크(빨간색) , ABS , VDC 이렇게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기능은 작동이 안되고 있고 핸들도 MDPS가 작동을 안하여 노파워로 되며
전 후방 감지기도 작동이 안됩니다. OBD2 블루투스를 이용한 토크어플로 경고등을 소거 하면
모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저 경고등 들은 한번 들어오면 계속 유지될 때도 있고 간혈적으로 전체가 소거됬다가 들어왔다가 합니다.
경고등을 토크어플로 강제 소거 후 현대 블루핸즈의 스캐너로 스캔을 해봤는데 과거 고장 코드는
C1692 C1642 C1625 라고 뜨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크어플의 고장코드는 P1815 라고 계속 뜹니다.
C1692 C1642 C1625는 ABS모듈이 문제가 맞다고 보는데 P1815는 ECU 고장코드입니다.
블루핸즈나 사업소의 전문적인 스캐너가 더 정확한게 맞겠지만.. 제 생각에는 자꾸 ECU가 문제로 판단이 됩니다.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 보니 주행시나 정차시에도 무조건 15V여서 배터리센서(IBS센서)를 교체 해보니 전압이
14.7V~14.8V로 고정적으로 유지 됩니다. 이전에 비해 0.2~0.3V가 내려 갔지만 IBS센서가 활성화 될 시에는
전압이 유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고정되는 것 또한 ECU에서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배터리센서(IBS센서) 커넥터를 뽑으면 상시 충전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커넥터 분리시 14.4V로 유지 되는데
활성화가 되면 왜 전압이 더 올라가는지 참 아이러니 합니다.
어제 현대 블루핸즈가 아닌 사업소를 다녀온 후에 다시 경고등이 발생되어 경고등이 뜬 상태로 사업소에 다시 들어 갔습니다.
그런데 경고등이 이번에는 위에 말했던 경고등은 물론 엔진체크등과 에어백 핸들EPS 그리고 계기판의 속도바늘 RPM바늘도
0으로 되더군요 그리고 TCU도 신호가 끊겼는지 계기판의 기어 표시도 사라지고 스틱차 처럼 악셀 온 오프시 엄청난 울컥 거림이 생겼습니다. 여기까지 증상은 ABS모듈과 연관이 됬다고 생각이 되지만.. 수온센서 및 외기온도 까지도 안뜨더군요.
이게 과연 ABS(VDC) 모듈 문제가 맞을까요?
ABS(VDC)모듈이랑 수온게이지 및 외기온도가 연관이 있나요?
블루핸즈 스캐너 상으로는 과거기억 고장코드가 C1692 C1642 C1625 종합 해보면 ABS(VDC) CAN통신 불량인데
ABS(VDC)가 문제 였구나 그렇게 생각 하다가도 갑자기 수온게이지 및 외기온도가 계기판에서 작동을 안하니
ECU 문제로 추측을 하게 되었습니다.
토크어플 정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토크어플 마저도 고장코드가 P1815 ECU로 뜨니
더욱 더 ECU가 문제 라고 생각을 합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1.ABS , VDC , EPB , 주차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후 점등된 기능 작동X 및 핸들 노파워 , 주차센서 작동X
2.새로운 경고등 추가 점등 EPS , 에어백 , 엔진체크등 및 계기판 기어표시X , 수온게이지X , 외기온도X
3.스캐너 과거기억 고장코드 C1692 C1642 C1625 이며 토크어플 고장코드는 P1815 딱 하나 뜹니다.
4.ABS(VDC)모듈과 새로 점등된 수온게이지 , 외기온도와 연관 없어 보여 ECU 문제로 판단 됩니다.
블루핸즈나 사업소에서는 과거 고장코드로 ABS(VDC)모듈이 문제라고 하지만.. 저는 수온게이지와 외기온도 작동이
안되는게 ECU 문제 이지 않나 생각이 되어 현재 수리를 보류 중 입니다.
전압도 이상하게 높게 뜨는 것도 의심이 되는데 사업소에서는 점검 후 전압은 정상 이다. 라고 합니다.
우선 ABS(VDC)모듈을 교체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저는 확실히 문제를 찾아 정비를 하고 싶은 마음 입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주행중 계기판 사진 입니다.
사진은 정상 계기판 및 경고등 점등 계기판 사진 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클럭스프링과의 어떤 영향이 있는지좀 알수 있을까요??
Abs는 퓨즈뽑고 주행해보시면 적어도 abs탓이 아닌건 증명될 듯 합니다.
ABS랑 상관없는
MDPS랑 후방감지기가 안된다는건 이상해서요.
ABS죽어도 작동해야할 것 같은 기능이라서 말씀드린 것 인데요.
근데 자고 일어나서 생각해보니 윗분 말씀처럼 클럭스프링이나 혹은 핸들 조향센서 따로 있으면 그 부분이 의심 스럽네요.. 차가 핸들을 얼마나 돌렸는지 몰라서 위 말씀 하셨전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을것같아요..
회로도를 보면 ABS(VDC)모듈과
연결 되어 있더라고요..ㅋ
MDPS 주차 관련 센서(자동주차) EPB 이렇게는 확실하게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캔통신 오류가 나서 ABS모듈과 연결되는 모든것이 신호이상으로 경고등 및 작동 불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치만 웃긴게 수온센서 표시 및 외기온도 표시도 안되었던 문제는 ABS보다는 ECU가 문제라고 추측이 되고 있습니다.
그치만 스캔상으론 과거기억에 ABS라고 하는게 저는 도저히 안믿깁니다..
토크어플 상에는 ECU라고 경고등을 보여주는데.. 도데체 어떤게 정말 문제일지 너무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수온센서는 ECU로 바로 연결 되어지는데 혹시라도 ABS모듈에도 수온센서가 연결 통신을 한다고 가정하에 ECU에서 과연 계기판보다 ABS로 먼저 연결이 되는건 저로서는 이해가 안가네요. 연결 가정하에도 병렬 연결이거나 하겠지 싶어서요.. 외기온도도 에어컨 모듈로 들어가는것은 확인 하였는데 아마 에어컨모듈도 ECU로 연결이 되지 싶은데 설마 ABS로 신호가 가는건 아니지 싶습니다.
ABS모듈이 엔진수온과 외기온도 까지 계산하여 작동하고 그러는지는 제가 연구원이 아니여서 알 방법이 없네요..
저로서는 수온과 외기온도 문제가 생긴 것으로 봐서는 ECU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무작정 ABS모듈을 수리 하기가 심히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그 오류코드를 통해서 왜 그런 오류코드가 떴는지 유추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간단하게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제가 될 거라고 추측 되는게
ECU 이기도 하지만 배터리도 4년차 인데
배터리 CCA는 제원상 680이고 현재 기간을 두고 측정 해보면 430~560으로 측정 됩니다. 배터리센서 활성화에도 전압이 계속 높은 수치인것도 혹시라도 배터리가 수명이 되어 충전을 계속 할려고 한다고 의심도 갑니다. 배터리는 방전은 없었지만..
넓게 보고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네요..
혹시..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아도 그럴 수 있을까요? 겨울에 좀 과하게 넣었고
날이 풀리니 공기가 팽창되어 타이어 압이 현재 46~48 이며 주행중엔 52까지도 올라 갑니다. 집에 타 차량도 마찬가지 인데 별 문제는 없었지만.. 혹시 하여 의심이 가긴 합니다. 저런 경고등이 시동 예열후 주행을 20~30분은 해야 뜨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주행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팽창되어 휠 인치수가 커졌다? 라고 인식하여 오류가 발생한걸까 라는 생각도 하지만.. 너무 범위가 큰거 같습니다.
아무리 스캔에서 저렇게 나와도 ABS모듈 자체가 문제 라고 확정 지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어 표시가 표시 안될때 TCU통신도 끊어지더라고요. 스틱 차량처럼 울컥 거렸습니다. 이상하게도 두달동안에 TCU까지 통신이 끊긴적은 없었는데 차량을 테스트 하며 혹사를 시켜서 그런지.. 뜨더군요
미션표시가 안나올때 수온 외기온도 동시에 안나왔었습니다. 현재는 경고등 지운후 다시 정상이긴 합니다. TCU까지 연결이 끊긴건 처음이였네요. 현재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물론 VDC ABS EPB는 그대로 또 뜨고요..ㅎㅎ 일단 ABS모듈과 TCU는 서로 통신을 하는게 맞으나 거기에 ECU도 서로 통신을 하고 있어서 ECU를 의심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심가는 이유가 4~5년전 맵도 하였고 현 상태는 순정 이지만 의심이 자꾸 갑니다..
저게 시동걸고 금방 뜨는것도 아닌 30분정도 주행하면 뜨더라고요.. 참 이상합니다.
또 핸들 심하게 돌리면 뜨는 기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추측을 하면 끝이 없기에.. 참 어렵네요 ㅎㅎ
이런 문제는 어디를 가야 수리가 잘 될지.. 참 어렵네요..
그 후론.. 문제없었습니다. 그 후론 블랙박스 교체 말고는 없습니다.
교체시에도 듀얼퓨즈 커넥터? 라고 DIY용품이 있는데 배선도 어차피 총알단자라 ACC B+ 배선도 그대로 연결 한거 말고는 없네요.. 혹시 블랙박스가 문제가 있는걸까요..?
차를 잘 안타서 언제부터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블랙박스 교체후 테스트 주행하다가 경고등이 뜨기는 했습니다.
일단 블랙박스 배선 탈거나 배선 확인 및 타이어 공기압 낮추고 배터리도 교체 해보고 하나씩 찾아보겠습니다.
혹시 반포래미안 님은 어떻게 이렇게 잘 아시는지 궁금하네요. 경험이 상당히 많아 보이십니다^^
이렇게 되어버리니 포기는 안하고 싶고.. 어떻게든 찾아야 겠다는 생각 뿐입니다.
일단 전에 말씀드렸던 점검을 해보고 하나씩 천천히 찾아 보겠습니다.
저는 전남에 거주 중 입니다. 반포래미안 님은 서울 이신 거죠?ㅎㅎ
원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ECU 불량일 수도 있고 스피드센서 단락으로 저런현상 발생하기도 하고 배선불량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OBD단자에 꽂은 HUD나 ELM327 같은 모듈과 안맞는 경우도 있고요. 혹시 블랙박스 새로 설치한거 OBD단자용 아닌가요?
전압 14.7V~14.8V / 계기판 수온 및 외기온도 / 이렇게만 봐도 저로서는 ECU를 가장 유력하게 의심중 입니다. ECU가 아니라면 배선이지 싶습니다. OBD단자에 ELM327을 연결후 토크어플 경고등을 보면 P1815라는
ECU문제로 뜨긴 합니다. 그치만 블루핸즈 스캐너의 고장코드는 ABS모듈 문제로 과거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현재 OBD단자는 사용 안하고 있습니다. 과거 7년정도는 항상 꼽아놓고 토크어플을 사용 하긴 했지만
문제가 생긴 뒤로 OBD도 혹시 하여 분리 중 입니다. 블랙박스도 OBD 연결은 없습니다. 블랙박스 장착후
블랙박스 기능이 차선 이탈이나 전방추돌 기능이 있어 테스트 주행 하니 이렇게 경고등이 떠버리게 되었네요.
혹시 스피드 센서 단락이면 고장코드가 스캐너상 뜨지 않나요?
그렇군요. 하나씩 천천히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못찾으면 속는셈 치고 ABS모듈 ECU 교체까지 해봐야 겠습니다.
힘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일 가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해결하셨나요?
전압문제는 배터리 불량 이였습니다.
혹시 제주삼겹님도 P1815가 뜨시나요? 증상이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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