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외경이 동일하다면, 휠직경이 커짐에 따라 타이어의 R값을 줄여 외경을 맞춰야하죠. 즉 편평비, 사이드월폭이 얇아집니다. 중형이나 대형으로 갈수록 큰직경휠을 사용하고, 같은 차량이라도 트림에 따라 휠직경이 달라집니다. 현기 중형같은 경우 중간이상 트림에는 18인치, 깡통트림은 16인치가 들어갑니다.
@aaron88 SUV나 RV는 동사이즈 승용세단보다 무겁고 휀다공간 내기가 세단보다 수월하며 기타 구조적 이유등으로 타이어외경이 큽니다.
휠이 커짐으로서 휠+타이어 단가상승폭이 높습니다. 또한 연비저하, 초반가속성저하, 한계하중감소, 험로주행시 휠손상위험, 승차감저하, 타이어수명감소, 차체피로도 증가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SUV나 RV에 편평비 낮은 20인치 이상의 타이어도 장착가능합니다만, 멋에 비해 잃는것이 훨씬 많으므로 장착하는 사람이 드물죠.
205/50R17이었던듯...
같은 타이어도 사이즈별로 여러개 나옵니다.
나이키 에어맥스가 220부터 280나오듯이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휠직경이 크면 미관상 보기좋습니다. 휠이 커보이고 타이어 사이드월폭이 얇아보이니 스포티 해보이죠. 휠이 커질수록 타이어폭도 넓어지므로 그립이 좋아지고 코너링도 조금이나마 좋습니다.
단점은 늘어난 무게로 인한 연비가 상승하고, 휠이나 타이어값이 비싸집니다. 편평비가 얇아지므로 인해 승차감이 떨어지고 노면소음도 커집니다.
같은 스타렉스와 카니발은 17인치인데 편평비가60이더라구요
인치에따라 편평비가줄어야한다면
승합차는 승합이라서다른건가요?
휠이 커짐으로서 휠+타이어 단가상승폭이 높습니다. 또한 연비저하, 초반가속성저하, 한계하중감소, 험로주행시 휠손상위험, 승차감저하, 타이어수명감소, 차체피로도 증가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SUV나 RV에 편평비 낮은 20인치 이상의 타이어도 장착가능합니다만, 멋에 비해 잃는것이 훨씬 많으므로 장착하는 사람이 드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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