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똥차가 말썽을 부려 인터넷과 유튜브를 보던 중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되었읍니다.
2005년이후 만들어진 현대자동차의 오토미션의 필터가 내장되어있다는 것 입니다.
휘발유 디젤차량에 관계없이 전부 미션을 내려 토크컨버터를 빼고 미션케이스를 분리해야 교환할수있다는 겁니다.
통상 자동차공업소에 가면 순환식으로 오일을 교체합니다. 오일속에 있는 쇠가루는 제거 되겠지요.
그러나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오일필터 교환하듯이 오토미션오일을 교환하면서 오토미션오일 필터는 교환한 적이 없었읍니다.
정비사들 그 누구도 교환하라는 말을 들은 적이 없읍니다. 유튜브에서 오토미션이 고장난 차량의 분해조립 영상을 찾아보십시오.
오각형의 검은상자 위치가 어디인지, 기어가 맞물려 움직이니 미세하게 쇠가루가 나옵니다. 필터에서 걸러져 다시 오일펌프를 통해
미션내부로 들어가 밸브바디의 솔레로이드밸브를 통해 자동으로 미션을 움직입니다. 솔레로이드 밸브는 TCU의 신호에 따라 열리고
닫혀 자동으로 기어를 변속시켜 동력을 전달하고 기어의 윤활합니다. 쇠가루는 이과정에서 또 발생하고 필터로 걸러집니다.
통상 오토미션오일은 4만km 주기로 교환 됩니다. 그런데 필터가 교환없이 그대로라면 솔레로이드 밸브에 끼이고 오토미션 내부를
돌아다녀 언젠간 막히고 손상시켜 고장이 날수밖에 없읍니다.
모닝 초기 차량과 아반테HD, 세라도, EF소나타 이후차량은 전부 오토미션필터가 내장 되어 있읍니다.
오토미션필터 값이 8,000원정도인데 나중의 댓가는 오토미션을 전부 분해해서 이상부속을 교환 재조립해야 합니다.
그 가격은 모르겠읍니다 저는 수동차량만 타는지라...한 3년주기로 새로운 차량으로 교환하시는 분들에겐 해당사항이 없겠군요.
사진은 유뷰브에 올라온 부산소재 전문업체의 영상을 캡쳐했읍니다.
2. 필터가 막힐정도로 쇳가루가 많이 발생한다면 그 이전에 이상마모로 이미 미션에 문제가 생깁니다.
무교환오일도 10만타고 갈아주면 좋다고는하는데
애초에 무교환으로 설계했으니 필터도 내장시켜놓은거 아닐까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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