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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20인치 23.04.25 23:53 답글 신고
    좋네여 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5 23:57 답글 신고
    차값 생각하면 심지어 더 이득입니다. ㅋㅋ
  • 레벨 준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04.25 23:53 답글 신고
    ㄷㄷ엘쏘디 최고 뽑은게 25.8인가 그런대 대단하네요.
    요즘 소식 뜸하셨는대 가끔식 안부 좀 올려주세여ㅋ
    추천 박구가여
  • 레벨 원수 XLR8 23.04.25 23:56 답글 신고
    K7 YG 디젤 가지고 자유로에서 서울 출발, 운정 도착 후 평균연비 보니 34.5km/L인가 찍었던 적도 있어요. 80 칼같이 지켜서 연비대회 나간다는 마음으로 작정하고 주행.. ㅋㅋ 한강 하류 방향이라 유독 잘 나온거 같아요
  • 레벨 준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04.26 00:00 신고
    @XLR8 전 25나온게 막히는 구간1, 고속도로4, 자동차 전용도로6 정도였는대 100으로 쭉 장거리는 안 뛰어봐서 모르겠습니다.
    친형차가 엘쏘디인디 차주인 형은 득이 많지만 유지보수는 제가 해주기때문에 다음에는 디젤 차 못사게 할려구요ㅋㅋ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08 답글 신고
    차가 더 신형이고 기어도 하나 더 있어서 아마 SM5 보다 연비 더 잘 나올겁니다. K7도 34를 넘겼는데요 뭐 ㅎㅎ

    디젤차는 어정쩡하게 비싼 가격 그 이상부터는 유지보수비 걱정을 해야하지만 SM5 디젤이야... ㅋㅋ 이 가격대 차들은 뻗으면 그냥 보내면 되기 때문에 가성비가 환상이죠.
  • 레벨 중장 삼점삼터보 23.04.25 23:53 답글 신고
    비법촘
  • 레벨 원수 XLR8 23.04.25 23:55 답글 신고
    자전거 탈 때 떠올리면서 운전합니다. 어떤 패턴으로 다녀야 가장 덜 힘이 드는지..
  • 레벨 중장 삼점삼터보 23.04.25 23:59 신고
    @XLR8 자전거 연상법이라니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05 답글 신고
    별거 없습니다. 내리막 오르막 반복되는 코스라면 멀리 오르막 보일 때 부터 속도를 많이 올립니다. 그리고 오르막을 오르는 도중에는 속도를 유지하려고 하지 않고 정상이 어디냐에 따라 일정한 감속을 허용을 합니다. 정상에 도달한 후의 내리막에서 다시 얻을 속도를 떠올리며 정상 도달시 속도가 어디까지 떨어져도 되는가, 그것이 가장 중요한 감입니다. 그래야 오르막 시작점부터 정상까지 어느 정도의 감속률(순간연비와 상반관계)을 유지할 것인지 컨트롤을 하죠. 정상 아직 멀었는데 감속이 너무 많이 된거 같아 가속페달을 다시 깊게 밟아버리면 도루묵입니다.

    카메라 앞 감속 또한 퓨얼컷을 최대한 활용하여 브레이킹 없이 컬링 마냥 정확하게 원하는 감속을 얻어낼 때 쾌감을 느낍니다. ㅋㅋ

    가장 중요한 도심지 운전은, 뭐 맨날 다니는 길이야 신호 바뀌는 패턴을 알기 때문에 정지 했다가 갈 것 같은 신호등은 그 전에 과속을 좀 해서라도 통과를 해놓습니다. 섰다가 다시 출발하는거, 이게 연비에 있어 가장 큰 적이거든요. 더군다나 ISG도 없으니 공회전 도중에도 계속 연료는 닳습니다.

    아, 그리고 요즘 자동변속기들은 평지에서 제동시에도, 내리막길도 감지해서 다운쉬프트,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퓨얼컷을 최대한 활용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필요 이상의 감속이 되는 상황에서는 가속페달을 1/20 정도 밟는다는 생각으로 아주 얕은 페더링을 해줘야 합니다. 차의 움직임이 페달 인풋 극초반, 극소량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는 평소에 익혀둬야 합니다.
  • 레벨 중장 삼점삼터보 23.04.26 00:57 신고
    @XLR8 워 그럼 요즘 마일드 하이브리드라고하는 일정 항속에서 시동을 꺼버리는 차량은 도움이 더 되겠네요
  • 레벨 원수 XLR8 23.04.26 02:58 답글 신고
    그럼요. 우리가 불과 20년 전만 해도 열효율 30%가 꿈의 숫자라고 여겼는데 요즘 열효율 40%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 장치들 하나하나가 추가되며 달성한 수치고 거리 당 연료소비율로 따져도 체감이 충분히 될 정도로 반영되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수 XLR8 23.04.25 23:58 답글 신고
    예전에 아이오닉 페리 가지고 외곽순환 남양주-김포 주행 해봤었는데 그땐 순수 고속연비 31.6인가 찍었었습니다. 아이오닉은 고속도로 제한속도 준수하면 딱 그 정도 속도 까지는 정속주행 하며 EV모드 유지가 되는데, 사패산 터널 지나 고양까지는 내리막이라 그런지 이때 엔진 가동 안하고 엄청 장시간 유지가 되더라고요. 암튼 제 운전스킬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연비가 더 좋기는 해요. ㅋㅋ
  • 레벨 소장 우당탕쿵덕쿵 23.04.25 23:56 답글 신고
    28.8은 짜져야겠네여
  • 레벨 원수 XLR8 23.04.25 23:57 답글 신고
    30은 꿈의 숫자죠. ㅋㅋ mpg로 해도 70 ㅎㄷㄷ
  • 레벨 소장 와땅꼴쑤껭 23.04.26 00:01 답글 신고
    에쿠스로 10키로 이상 뽑은 기인인데 저 정도로 30이야 껌이죠ㅋㅋ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05 답글 신고
    에쿠스 4.5 GDI 순수 고속도로 연비 14.1km/L이었습니다. ㅋㅋ 화성-군산
  • 레벨 대장 사성화재다이렉트 23.04.26 00:11 답글 신고
    하브 뺨치는 연비네예 ㅎ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13 답글 신고
    하이브리드도 한번 자차소유 해보고 싶습니다. 단타로 잠깐씩만 타본게 전부라.. 아직까지는 아이오닉 31.6이 최고기록이기는 한데 배터리 충방전 관계를 오랜 시간에 걸쳐 익히고 나면 더 잘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레벨 대위 2 Cruz5 23.04.26 00:15 답글 신고
    제작년 사업소 입고하고
    대차받은 lf쏘하로 60킬로 운행 련비 33 찍어봤네요
    수리끝나고 다시 받은 제차는 같은코스에서 반토막 x.x;;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20 답글 신고
    요즘차가 역시 최고네요. 유럽인들이 타는 1.0 3기통 수동 이런거 요즘 차는 연비가 도대체 얼마나 좋을런지..
  • 레벨 원수 0뽀개드림0 23.04.26 00:26 답글 신고
    티코 보다 잘 나오네 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39 답글 신고
    70mpg입니다. ㅋㅋ 거기서도 꿈의 숫자죠. 제타 TDI 이런 차들 마저도요
  • 레벨 중위 1 사장 23.04.26 00:45 답글 신고
    우와 대단하네요 ㄷㄷ 연비는 세단디젤 국룰인가봅니다ㄷ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6 00:50 답글 신고
    우리나라에 선택권이 부족해서 그렇지 SM5 보다 훨씬 작은 차였다면 이 이상의 연비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폴로 TDI나 푸조 208 같은 차들 말이죠.
  • 레벨 중위 1 사장 23.04.26 01:06 신고
    @XLR8 이 차도 요소수 들어가나요? Sm3는 가솔린도 연비 꽤 좋다던데 르노 대단하네요. 물론 컨트롤이 받쳐지시니까 가능하지겠만요ㄷㄷ 저도 왕복 60 정도 다녀야 하는데 sm5 d를 한번 노려볼까요.
  • 레벨 원수 XLR8 23.04.26 01:51 답글 신고
    안들어갑니다. 저는 강추합니다. 중고 시세가 매우 저평가 되어있어 타다가 버리기 딱 좋은데 연식이 좋아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수 XLR8 23.04.26 01:51 답글 신고
    네. 저도 푸조 디젤 한번 타보려구요. ㅋㅋ
  • 레벨 중령 3 깔꼼이 23.04.26 02:42 답글 신고
    근데 디젤 중형이 30키로 나오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컨트롤 하면...
    gv80 휘발유 이런것도 시내주행 같이 섞여 달려도 고속에서 컨트롤 잘하면 연비 20키로 가까이 나오는데요 머
  • 레벨 원수 XLR8 23.04.26 02:56 답글 신고
    예 저도 K7 디젤로 34 넘겨봤습니다. SM5도 30.2에서 계속 오르던 중이었는데 고속도로를 내려오면서 중단한게 저거죠 ㅎㅎ 굳이 SM5가 자랑스러운 점은.. 아마도 차값이 아닌가 싶습니다 ㅋㅋㅋ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3.04.26 06:16 답글 신고
    dci 엔진 연비 잘 뽑습니다
    파주 일산 외곽순환 타고 노원까지 길도 평지 또는 내리막이라 30km/l 이상 나옴 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6 21:24 답글 신고
    최신 유럽 소형차 디젤 한번 타보고 싶습니다. ㅋㅋ
  • 레벨 원사 3 곰돌이푸우 23.04.26 08:15 답글 신고
    힘은 어떤가요??
    2.0 가솔린보다 달리는게 나은가요??
  • 레벨 원수 XLR8 23.04.26 21:21 답글 신고
    토크가 20 이상 나온다고는 하나... 별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4단에서 100키로 찍을 정도로 기어비를 짧게 둬서 나름 커버하려고 하기는 했는데 출력 자체가 워낙 적다 보니..
  • 레벨 대령 1 닉네임을머할지고민중이에요 23.04.26 08:59 답글 신고
    견인한거 아입니까 ㄷㄷㄷ
  • 레벨 원수 XLR8 23.04.26 21:22 답글 신고
    아니에요. ㅋㅋ 그래서 40km 이상 주행하고 찍은거 아니에요 ㅋㅋㅋ 내리막만 40km인 길이 없으므로
  • 레벨 소위 1 판테라ig 23.04.26 09:13 답글 신고
    1260??
  • 레벨 원수 XLR8 23.04.26 21:23 답글 신고
    1260으로 놀라시면 안됩니다;;; 저건 시내주행 해서 평균연비 떨어진 후 만땅이고 간밤에 외출 다녀와서 또 40km 정속주행 했는데 지금 DTE는 1300 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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