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장점으로 정숙성, 조용하다는 얘기를 많이 꼽는데요
시동걸었을때나 엄청 저속으로 갈때 조용한건 맞지만, 이건 내연차들도 소리를 인지할 순 있을지언정 거슬리큰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진동 및 소음차단이 필요한건 속도가 어느정도 나오고부터인데, 이런 로드노이즈 측면에서 전기차가 더 뛰어나지는 않은것 같아요.
오히려 내연차들 중에 고급모델들이 차음효과가 더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고, 전기차 장점으로 조용하다고 하는 주장들이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아무래도 주행 중에 엔진소리가 없으니 같은 노면 소음도 엔진이 없는 전기차에서 더 크게 느껴지는 면이 있죠.
단, 고속주행시 물론 에스클급 정숙성을 테슬라y에 기대할순 없지요
하지만 고속주행이라도 i7과 같은 고가의 전기차는 그 정숙성이 가솔린 에스클급을 능가하죠
그리고 요지는 전기차가 엔진소리 없다 뿐이지 로드노이즈 풍절음까지 없앤 차는 아니기때문에 조용한게장점이라는건 좀 오버마케팅같단 거였어요.
고속도로 달리면 아시겠지만 결국 방해되는 소음은 로드노이즈랑 풍절음 이니깐요.
대부분의(고급전기차나 PHEV세단제외) 전기차에는 전기차 전용의 에코타이어가 붙어 있어서 노면소음이 프리미엄 타이어 붙은 차량보다는 더 올라오더군요
승차감과 주행중 소음은 대부분 타이어에서 오는거지요
기본적 진동은 내연차는 어쩔 수 없이 당연히 전기차보다 심합니다
진동을 잡는다고 해도 애초에 진동이 없는 전기차에 비할 순 없겠지요
흔히 방음이라는 것이 조용할수록 상대적으로 다른 소음이 더 크게 들리는것 뿐입니다
내연 기관차의 nvh는 전기차를 넣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엔진
노면 타이어
풍절음
내장재잡소리
외부소음유입
이렇게 다섯가지인데
그중에 엔진음이 크고 작고가 아니라 완전없고
나머지는 똑같다라고보면
그차이는 이미 넘사벽인데
그 정숙하다는 g80조차도 전기차타면
시동끄고가는기분인데 이걸설명을해야 알수있는
영역인가
타보면 아는데
하다못해 뒷자리 택시라도 그랜져 택시하고아이오닉하고 다른데
다른 차는 안 봐서 모르겠지만....
솔직히 좀 기대 이하였습니다.
하브 타면서 느끼는데 노면 소음 풍절음
거슬리기는 하죠
일반 가솔린 탈때도 그닥 엔진소음 느꼈던건
강원도 오르막길 올라갈때 엔진 굉음 정도...
전기차는 오르막길에서
모터 굉음 같은건 없나요?
애초에 고속도로주행이 많은사람이면 하브나 전기차를 고를 필요가 없고요.
노면소음, 풍절음은 차급따라 올라갈텐데 기껏해야 4~5천선에서 노는 아이오닉, 비싸봐야 테슬라 언저리에서 뭘 대단한걸 바라는지...
내연기관하고 뭔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던데요
어차피 차량 소음에 대부분이 유리창하고 타이어소음이라서...
엔진소음은 내연기관탈때도 거슬리지않습니다. 어차피 막 밟는경우도없고 고소도로도 타이어소음에 다 뭍히니깐요
설명할필요가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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