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6)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장 끔찍가츠 23.11.24 06:52 답글 신고
    정성글은 추천 2개 듸리고 갑니다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대장 IMPPIPE 23.11.24 06:53 답글 신고
    일단 장문글이라 +2찍고 감상 하겠습니다.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중장 얼레리요 23.11.24 07:08 답글 신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추천요
    더 늦기전에 수동 차량 한대 가져보고 싶네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1 답글 신고
    유럽산 차는 (뭐 어차피 계약 받아주지도 않지만) 시간이 임박했고 북미에 파는 차들은 그래도 시간이 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휘발유 차는 북미 규제를 따라가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 레벨 중장 차무식이R56s 23.11.24 07:16 답글 신고
    유럽 사라민들은 스틱 많이탄다 카던데 결국 대세인 오토로 넘어오는가 보네여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2 답글 신고
    오토가 단순히 대세라서 따라온다기 보다는 본문에 보다시피 살 수가 없어서 강제로 넘어와야 하는 형국입니다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3.11.24 07:26 답글 신고
    ㅊㅊ합니다
    수동 없애더라도 직결감 좋운 부류의 건식 dct나 유사 수준의 습식은 남아있으면 좋겠네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4 답글 신고
    일반 오토미션이 점점 더 좋아지면서 DCT의 매력이 계속해서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죠. 심지어 CVT 마저도 점점 좋아지고 규제 만족 시키기에 점점 더 적합한 미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BMW는 DCT 없앤다 아예 선언을 했죠. 그러나 이것도 메이커 별로 스탠스가 좀 달라서, 푸조 같은 경우에는 아이신 8단을 쓰다가 오히려 역으로 요즘 하이브리드로 나오는 차들은 6단 DSC 미션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 레벨 소장 불뿜는소방차 23.11.24 07:56 답글 신고
    출발할때 배출가스가 늘어나봐야 얼마나 늘어난다고

    그런것까지 다 잡으려 하는지 모르겠네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7 답글 신고
    규제가 점점 타이트해져 오면서 허용되는 배출량을 기준으로 보면 예전에는 출발할 때 늘어나는 배출가스 양이 상대적으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요즘은 허용 배출량 자체가 워낙에 적다 보니 출발할 때 늘어나는 배출가스 양 그게 상대적으로 비율상 더 커지는 것은 맞다고 봅니다. 상대적인 것이죠 뭐.

    그래도 좀 다행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북미처럼 메이커 평균치로 규제를 적용 시키다 보면 상대적으로 배출량이 좀 늘어나는 수동찬데, 마케팅적인 메리트만 확실하면 다른 대다수 판매되는 차들의 평균 배출량을 줄여서라도 그런 차들을 만들 수는 있다는 점 같습니다. 문제는 메이커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걸 하냐인데... 제가 보기엔 유럽 놈들도 안전빵 좋아하는 놈들이라 안할거 같고 이런건 미제차나 돼야 적극적으로 할거라 믿습니다.
  • 레벨 하사 1 photowin1 23.11.24 08:06 답글 신고
    정성글 ㅊㅊ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7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3 짱시룸 23.11.24 08:57 답글 신고
    첫차부터 수동차만 탓었는데...다음차는 저도 오토 탈려구요.(탈만한 수동차가 안보임...ㅠㅠ)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8 답글 신고
    스틱차 이렇게 귀해지기 전에 젠쿱 구삼수를 거쳐가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한국인 차덕후라면 반드시 거쳐가야 할 차..
  • 레벨 중령 1 r2 23.11.24 09:10 답글 신고
    수동의 손맛얘기도
    삐삐의 음성메시지설래임처럼
    이제는 추억속으로~
    정보글은 추천으로!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39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1 진근남 23.11.24 09:12 답글 신고
    메르세데스는 10에서 20년전에도 유럽에서 오토 비중이 높은 편이었지요(이미 독일에 등록된 20년전에 출시된 W211의 90% 이상이 자동변속기라는 얘기가..C클은 W204부터 스틱 보기가 힘듦) 타 회사에 비하면 수동미션의 평가가 박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메르데세스는 수동미션을 단순히 저가의 상징으로 생각해 주로 A클래스나 B클래스 같은 엔트리 모델이나 C클래스 이상은 저출력 엔진 위주로 넣은 것도 있고 수동미션의 개선에도 손을 놓아서(결정적으로 AMG에는 수동미션이 없음) 수동미션을 없앤게 놀랄 일은 아니지요. 북미에서는 C300 수동을 2011년까지 팔긴 했지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1 답글 신고
    벤츠 같은 경우에는 대형 라인업이 주축을 이루다가 190E 때나 돼서야 그 아랫급을 처음 내놨기 때문에 이미 80년대 당시에도 오토 밖에 선택할 수 없었던 6기통 이상 차들이 라인업 대부분을 이루고 있었죠. 그게 BMW나 아우디와 사뭇 다른 점이라고 생각 됩니다. 당연히 이에 길들여진 대중 역시도 벤츠를 살 땐 오토를 탈 만한 사람들이 선택을 하지 않았나 싶고요. 2000년대 중후반 넘어와서는 사실 스포츠카 메이커들도 수동변속기를 많이들 버려서 이 때는 당연히 오토가 판매량 대부분이 된 이후죠.
  • 레벨 상병 대시태자 23.11.24 09:36 답글 신고
    대단한 정성글이네요,,, 웬만한 마켓리서치(시장조사) 같습니다.

    ㅋㅋㅋㅋ

    다음번엔 내연기관 동향도 좀,,, 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2 답글 신고
    내연기관 동향도 언젠가는 해볼 생각입니다. 아직까지는 완전히 전기차로 돌아선 메이커가 없어서 당분간 자료만 모아야죠. ㅋㅋ
  • 레벨 대위 1 난이제대깨룬 23.11.24 09:41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유럽여행 갈때마다 신기한게, 아우디 벤츠 포르쉐 이런게 길가에 주차되어있는데 고급차인데 안에보면 다 수동 기어 ㅎㅎㅎ
    이야 신기하다 싶었는데, 유럽도 이제 수동 기어가 사라져가는군요.

    아봉떼cn7수동타는데 내년에 GR86으로 갑니다. 수동아니면 차 타기가 싫은데 선택지가 없어 어쩔수 없네요. 벨N도 단종이고. 국산 쿱모델은 중고밖에 없는데, 목숨걸고 중고 타고 싶진 않더라구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3 답글 신고
    저도 40에 큰맘먹고 새차 하나 사려고 하는데 기왕이면 2도어에 수동을 사고 싶거든요. 수입차들은 계약 자체를 안받아줘서 정말 GR86 이거 하나밖에 없는거 같아요.. 6기통 스틱 타고 싶은데.. 미국에서 사서 들어오고 싶을 정도입니다.
  • 레벨 대위 1 난이제대깨룬 23.11.24 09:43 답글 신고
    사진속 수동 기어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3 답글 신고
    ㅋㅋ 새롭죠
  • 레벨 대위 1 난이제대깨룬 23.11.24 09:43 답글 신고
    주관적이지만, 수동기어는 현대께 최고 이쁜거 같습니다.
    스포티해서요.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4 답글 신고
    늘상 하는 얘기지만 저는 전륜구동과 후륜구동 차이가 커서 반드시 후륜구동, 직결식 수동차를 타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젠쿱이 변방 메이커에서 나온 차지만 그래도 손맛 하나는 기가 막히거든요.. BMW 스틱 그 맛이 있습니다.
  • 레벨 소령 3 giloc 23.11.24 10:11 답글 신고
    유럽쪽도 수동은 남자 자동은 여자라는 생각이 있다고 들었는데...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5 답글 신고
    저도 유럽 살아보긴 했는데 이제 워낙 옛날이라 뭔 말을 못 하겠네요.. ㅋㅋ 근데 오래전이다 보니 옆집 누나도 스틱 타고 반대쪽 옆집 아줌마도 스틱 타고 아무튼 스틱이 참 많았어요. 남녀노소 할거 없이..
  • 레벨 중사 1 진근남 23.11.24 10:21 답글 신고
    그리고 추가로 이야기하면 수동 매니아층이 두터운 곳은 유럽이 아닌 북미라고 할 수 있죠. 골프의 사례만 봐도 GTI는 미국에서 수동 선택률이 높았기 때문에 유럽에서도 수동변속기가 유지됐고 R은 북미 전용으로 수동변속기 선택이 가능하지만 유럽 위주로 파는 GTD는 8세대는 DSG만 선택이 가능하죠. 실제로 GTI나 R은 수동보다는 DSG와의 궁합이 더 맞다는 평가가 많고 유럽에서는 GTI 수동이 있기는 해도 선택률이 10% 내외인것으로 보여요(반면 북미는 거의 50%에 근접.. 실제로 골프R의 경우 MT는 제로백이 6초 가까이 되지만 DSG는 5초대 초반으로 끊음) 이는 타 메이커도 마찬가지로 포르쉐 718이나 911, BMW의 M모델도 유럽에서는 수동보다는 PDK 또는 AT가 훨씬 많이 팔리는 반면 북미는 수동 선택률이 절반 넘는다는 통계도 있고 이는 현대기아도 마찬가지라 I30N이 DCT 나온 이후 70% 이상이 DCT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이고 씨드 GT도 초기에는 6단 수동이 나왔지만 지금은 DCT만 있지요. 물론 여기서 예외는 일본 메이커나 포드인데 이건 AT가 아예 없거나 AT가 MT보다 성능이 부족해서 그런 거라고 봐야지요. 즉 유럽에서는 스포티한 차의 경우 오토가 수동보다 성능이 뛰어나면 오토를 많이 고르고, 오히려 북미가 펀카 수동을 살려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7 답글 신고
    맞습니다. 미국 놈들이야 말로 펀카를 위해서는 그 모든 것을 불사르는 민족이라 봅니다. 뭐가 얼마나 더 효율이 좋고 변속속도가 빠르고 이런 숫자놀이가 중요한게 아닌 사람들이죠. 아무래도 잘 사는 나라고, 차 소유에 제약이 크지 않아 용도 별로 차를 살 여력이 되기 때문에 펀카를 살 땐 확실하게 묻거나 따지지 않고 그 목적 하나만 보고 구입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편하고 싶은 차, 실용적인 차는 다른 차를 하나 더 사버리면 그만이죠.
  • 레벨 대령 3 길위에서 23.11.24 10:38 답글 신고
    우리나라에서 수동은 시골에서야 걍 탈만한데...도시나 명절 막히는 도로에서는 지옥...이죠...첫차와 두번째차 수동타가다 세번째는 오토~~~~~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9 답글 신고
    우리나라에선 이 심리도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소수의 매니아 대상 수동차 출고율이 아주 좋은 북미도 교통정체라면 어마무시한 대도시들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서 타긴 타거든요.. 제가 보기엔 편하고 싶을 때 탈 차를 따로 사놓는게 어려운 국가다 보니 그런거 같아요.
  • 레벨 소령 3 이미슬픈사랑 23.11.24 10:44 답글 신고
    얼마 전 이탈리아 다녀왔는데

    거의 다 수동인 것 보고 놀랐네요

    오토 찾기가 힘들었음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49 답글 신고
    이탈리아는 서유럽 안에서도 더욱 더 작은 차를 타는 나라죠. 아무래도 이 점 또한 수동차가 많이 남아있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 레벨 소장 공인중개사 23.11.24 10:51 답글 신고
    이제 타고있는 마지막 수동차 보내면.. 담부터는 자동일듯.. 수동만 20년되어가네..

    가끔 오토 대신 운전해보니. 오토가 편하긴 함 ㅋ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50 답글 신고
    저도 하나 사서 소장하고 싶은데 늦은게 아닌가 싶어요 ㅎㅎ
  • 레벨 대령 1 관음사할타 23.11.24 11:01 답글 신고
    수동기어가 운전은 재미나는데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50 답글 신고
    맞습니다
  • 레벨 대위 1 3P2L 23.11.24 12:36 답글 신고
    진짜 수동만 좋아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수도권 서울 부산 살아도 수동을 탑니다. 막히는 길 조차조 즐거움이거든요! 일단 소장용 한대 가지고 있지만 안타까운 소식들 이군요ㅎㅎ 더 좋은 소장용 수동차를 가지기 위해 내년에 움직여 볼 준비중입니다.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50 답글 신고
    저도 노인이 아닌 이상에야 막히는 길에서도 수동차 타도 된다고 생각 합니다. 저도 수도권에서 젠쿱 운용 했는걸요.. ㅎㅎ
  • 레벨 대령 2 성실과근면 23.11.24 14:26 답글 신고
    저도 빠짐없는 추천 입니다!!~^^*
  • 레벨 원수 XLR8 23.11.24 22:5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대령 3 알면늦고 23.11.28 14:40 답글 신고
    수동 타고 싶네요. ㅎㅎㅎ
  • 레벨 준장 ER34GTT 23.12.06 23:55 답글 신고
    기계적인, 손맛을 느끼는 차는 점점 사라지네요.
    미국을 믿어야겠습니다.
    V8 수동 머슬카가 끝까지 남아 있겠네요.
    카마로는 단종이고 챌린저는 전동화고 콜벳과 머스탱.... 뿐이군요.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