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면 충돌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서 작동, 탑승객간 충돌 방지 효과
현대·기아자동차가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개발, 향후 신차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는다. 운전자 혼자 탑승한 경우에도 보조석 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 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
새 에어백은 운전석 오른쪽 내부에 장착하며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 만에 부풀어 오른다. 에어백이 힘없이 펄럭거리지 않고 탑승자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테더(Tether)'라는 끈 모양의 부품을 추가했다. 현대·기아차는 테더와 에어백의 형태를 간결화하는 기술을 확보해 1㎏이 넘는 타사 제품 대비 약 50%의 중량 절감을 이뤄냈다. 시트 배열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미래 자율주행차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 통계에 따르면 차 측면 충돌 사고 시 탑승자끼리의 충돌이나 내장재 또는 파편 충격으로 인한 2차 피해 비율은 약 45%에 이른다. 특히 탑승자의 머리끼리 충돌할 경우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현대·기아차의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자체 실험 결과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엔캡은 2020년부터 측면 충돌 안전성을 새 평가 항목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한국의 KNCAP도 2022년 같은 평가 항목을 더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새 에어백을 통해 새 평가에서 높은 안전등급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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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날때 각도를 맞춰서 박아야 터진다고 항상 말하는 것들.....
에어백이 무조건 터진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경미한 사고에 에어백 터지면 오히려 에어백으로 인해 화상같은 피해를 받습니다.
참고로 2012년 기준 국내 에어백 불량률 1위는 현대기아가 아닌 르노삼성 입니다.
현대 0.74 / 기아 0.80 / 르노삼성 1.94 / 한국지엠 1.24 / 쌍용 1.27
단순 발생건수로 따지면
현대 236건 / 기아 137건 / 르노삼성 91건 / 한국지엠 83건 / 쌍용 46건
수리비 800짜리 사고가 2번이지만
에어백은 1개도안터짐.ㅋ
전면충돌 800이면 전판넬 먹고 들가서 엔진룸 까지 충격 가해진 사고일텐데
그정도 사고에 에어백이 안터지면 불량일텐데 국토부에 결함신고 부터 해야지
제 차가 불량인가요?
ㅠ.ㅠ
쓰지도 못하는거 개발해서 돈 낭비마라.
다 소비자 부담이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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