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통근한탕하고 집에가는길입니다.
시내버스를 타고가는데 뭔가 익숙치 않은 느낌이여서 기사님 자세히 관찰하고있으니 기어봉을 안잡으시네요. 고로 오토인걸로 생각하고있으나 저상버스도 아니고 일반 고상형 시내버스인데도 오토가 들어가는군요~ 새삼 처음 알게된 사실입니다. 유로6엔진에 오토까지 겹치니 차내소음은 상당히 줄어들었네요. 이상 주저리주저리였습니다ㅋㅋ 남부지방은 비가 많이옵니다. 안전운전하시고 남은 연휴도 즐겁게 보내시기바랍니다!!
오토도 방식이 두가지죠... 보통 시내버스는
토크컨버터 방식입니다. 고속 시외 사양은
화물차에 들어가는 zf12단이 들어가구요.
ZF12단 미션은 수동미션 기반 이기에 연비차이
수동과 별반차이 없거나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크컨버터 방식을 사용하는 시내버스
사양들은 구조상 연비가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진주 시민버스(시내버스 지주제회사) 고상차들 거의가 오토차
싹 수동으로 교체 요
물론 문제는 옵션가, 예전에 대우버스 가격표를 보았을 때 옵션가가 1300만원이였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기사님입장에선 운전하긴 겁내편하죠 .... ㅎㅎ 연비도 이전차량들에비하면 많이 좋아진거죠 ..
오히려 어떨땐 수동보다 더 잘나오는경우도 있습니다... ㅋ 전체적인 관리비용으로는 수동이 ....
아마 회사입장에선 기사편의하고 승차감때문에 그랫던건아닐가하네요 ..
여전히 힘전달이 좀더 잘되는녀석은 엘리슨인것 같구 .. 효율이나 부드러음은 ZF 가 최고인것같네요 ..
대우버스 고상에 오토가 거의 다 달려있었습니다.
그때 변속충격이 좀 있었죠
마지막 차량이될지 다음에도 계속 출고할지...궁금해지긴하네요...
94년도? 그때도 고상 시내버스에 오토가 있었죠..
아시아,현대,대우 다 있었지용
그당시 오토가 달려 나오다 3~4년 후론 다시 수동으로 나오더군요
기사들 편한건 눈뜨고 못봐주는 모양입니다
토크컨버터 방식입니다. 고속 시외 사양은
화물차에 들어가는 zf12단이 들어가구요.
ZF12단 미션은 수동미션 기반 이기에 연비차이
수동과 별반차이 없거나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크컨버터 방식을 사용하는 시내버스
사양들은 구조상 연비가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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